경기도, 환경친화적 트램 건설 규정 마련
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에코저널=수원경기도는 2021년 7월에 승인된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된 7개 노면전차(트램)의 설계 시 활용할 수 있는 경기도 노면전차 건설 규정 표준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노면전차(트램사업은 화성성남수원시흥부천 등 총 5개 시에서 동탄도시철도성남12호선수원1호선오이도 연결선송내부천선스마트허브노선 등 7개 사업이다.

 

노면전차(트램)는 노면위 또는 도로와 분리된 전용 궤도를 저상형의 차량이 주행하는 대중교통 시스템으로 차량바닥 높이를 낮춰 승하차가 편리하고 접근성이 우수한 환경친화적 교통수단이다.

 

노면전차 기술 자문 및 지자체 사례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된 건설 규정은 입법예고 및 관계 부서 의견조회조례규칙심의회 등의 절차를 거쳐 규정됐다.

 

경기도 노면전차 건설 규정은 노면전차 건설 및 운전 등에 관한 규칙’ 및 도시철도건설규칙에서 위임한 노면전차(트램건설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기초지자체 개별입법 혼선 방지를 위한 총괄 역할을 수행한다.

 

이 규정을 통해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노면전차(트램시설 설계 가이드라인을 구체화하고 경기도 노면전차의 운행 특성 및 차량 성능에 맞는 설계 규정을 제시했다.

 

세부 내역으로는 트램 차량 특성에 맞는 최소 곡선반경 및 안전을 고려한 선로 최대 기울기 값 산정 ▲ 직선곡선구간의 건축한계 및 여유공간차량 제작오차 등 수송 수요지역적 도로 특성을 고려한 구조물 및 차량 안전 기준 등 설정 역사가 없는 정거장 설치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성 향상을 위한 버스정류장의 이동편의시설 설치기준 마련 등이다.

 

경기도 구자군 철도정책과장은 이번 건설 규정을 통해 지자체별 노면전차 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 시 설계 세부기준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민선8기 주요 공약사항인 출퇴근 시간 1시간 단축 및 트램 건설 지원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11-01 09:59:2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동해 품은 독도’ 촬영하는 박용득 사진작가
  •  기사 이미지 <포토>‘어도를 걸을 때’
  •  기사 이미지 설악산국립공원 고지대 상고대 관측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