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상하수도요금 고지서 ‘알림톡’ 서비스로 확대
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에코저널=강릉】강릉시가 상하수도요금 고지서를 알림톡 서비스로 확대해 편리한 납부 및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홍보에 힘쓰고 있다.

 

문자고지시스템을 시행한지 3년이 경과했음에도 불구하고, 문자고지 신청률은 종이고지서 6만여 건의 11%에 불과하다. 이에 이용자 중심의 편의를 제공하고자 카카오 알림톡 서비스를 신규 운영해 당월 청구금액, 사용기간, 사용량, 자동이체 등을 7월부터 제공한다.

 

신청 방법은 강릉시 상하수도요금 홈페이지(http://www.gn.go.kr/waterpay)에서 할 수 있다. 기존 문자고지를 받는 수용가는 별도의 신청 없이 자동발송 된다.

 

신청 이후 이사, 매매 등으로 대상 수용가가 변경될 때에는 반드시 해지 및 변경 신청을 해야 한다.

 

스마트고지서 신청은 종이고지서 구입 및 인쇄비 절감, 고지서 분실이나 송달 착오 해소 등 행정의 효율성 증대는 물론, 종이 사용까지 줄여 탄소 저감 실천 효과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강릉시는 스마트고지와 함께 실시간 검침조회, 단수 안내 신청 서비스까지 신규 구축하면서 홈페이지의 기능을 더욱 강화했다.

 

원격검침 단말기가 설치된 수용가는 실시간으로 지침 및 수도 사용량을 조회해 자가 진단을 통해 내부 누수 여부를 조기에 발견, 누수로 인한 요금 부담 및 물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수도공사로 인한 단수 안내 정보를 미리 제공받을 수 있어 행정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강릉시 박인순 상하수행정과장은 “상하수도요금 홈페이지에서 편리한 요금 고지 안내 및 납부, 누수 징후 조기 발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 발굴해 상하수도 행정의 서비스 질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릉시 상하수도요금 홈페이지(http://www.gn.go.kr/waterpay)에서는 요금조회납부, 자동납부(계좌·카드) 신청, 요금자가계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7-16 17:28:1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동해 품은 독도’ 촬영하는 박용득 사진작가
  • <포토>‘어도를 걸을 때’
  • 설악산국립공원 고지대 상고대 관측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