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1일 이용객 10만명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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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가 지난 '04년 4월 개통한 이래 이용객이 꾸준히 늘어 지난해 12월 월간 기준으로 하루 평균 이용객이 10만명을 돌파해 고속철도 하루 이용객 10만명 시대에 진입했다고 건설교통부가 9일 밝혔다.


개통 초기 1일 이용객 7만명에서 지난해 2월에는 8만명, 8월에는 9만명을 돌파한데 이어 지난해 12월에는 전체 이용객이 5천만명을 돌파했다. 일평균 이용객은 10만4천명으로, 개통 초에 비해 47.5% 증가한 셈이다.


연간기준으로 '04년에 일평균 이용객이 7만2천명에서 '05년 8만9천명으로 연간 23.6%의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노선별 이용객은 경부선이 1일 8만4천명(79.8%), 호남선은 2만1천명(20.2%)이다. 전국 21개 KTX 정차역의 이용객은 서울역이 5만5천명, 동대구역 3만3천명, 부산역 3만2천명 순이며, 이용객이 가장 빠르게 증가한 역은 광명역으로 개통 초기 4천명에서 1만2천명으로 300% 증가했다.


KTX 좌석이용률은 '04년 63% 수준에서 '05년에는 70.4%로 증가했다. 최근에는 좌석이용률이 80%에 근접하여 주말이나 첨두시간대에는 좌석 예약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같이 KTX 이용객이 증가하는 이유는 그간 고속철도 운행횟수를 대폭 확대했고, 우리 보다 먼저 고속철도를 운영하고 있는 일본, 프랑스 등 선진 운영국가에 비해 뒤지지 않는 정시율, 항공 등 경쟁수단에 비해 저렴한 운임, 그리고 우리 국민들이 고속철도의 빠른 속도와 편리함에 빨리 익숙해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고속철도 운영수입은 '04년 하루 평균 21억원 수준에서 '05년에 24억원으로 15% 증가했고 지난해 12월에는 하루 28억원에 육박하고 있다.


건설교통부는 이러한 KTX 이용객 증가 추세가 지속될 경우, 빠르면 올해 또는 내년쯤에는 KTX의 경영수지가 흑자로 전환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새마을 등 일반철도를 포함한 전체 경영수지는 당분간 적자가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건설교통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KTX 운행횟수 확대와 KTX 이용을 위한 연계교통수단 확충, 철도서비스 품질평가 실시 등 각종 편리한 이용제도 도입을 통해 KTX가 한국을 대표하는 장거리 주력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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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06-01-09 23: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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