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순환 정책으로 고유가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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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순환 정책으로 고유가 대비 정부, 사용종료 제품 재상품화 추진 에너지·자원절감…원자재 수급 기여
  • 기사등록 2005-04-01 12:1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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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정책조정회의는 1일 산업자원부가 상정한 '再제조산업 활성화방안'을 논의하고 에너지절약, 원자재 등 자원절감 및 고용효과가 높은 재제조산업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재제조(Remanufacturing)란 사용후(used) 제품을 체계적으로 회수해 분해, 검사, 부품교체 및 조정, 재조립 등의 과정을 거쳐 신제품과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재상품화하는 것을 말한다.


이날 경제정책조정회의는 국내에 재제조산업을 도입 활성화시키기 위해 재제조 제품·부품에 대한 품질관리·품질인증시스템 구축, 시범사업추진, 전담연구기관 등을 운영하고, 이를 위해 금년중 관련 법령의 개정을 추진키로 했다.


재제조는 이미 사용한 제품이나 부품을 회수해신제품 수준으로 재상품화하는 것으로 원재료, 노동력, 에너지 측면에서 약 80%의 가치를 복원한다. 이는 재료를 녹이는 등 물리적 성질을 변화시켜 다른 제품의 원료로 사용하는 '재활용'(Recycling)에 비해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이다.


세계적으로 자동차부품(교류발전기, 스타트모터, 자동변속기 등), 토너·카트리지, 복사기, 인쇄기, 일회용카메라 등 50여개의 품목이 재제조되고 있다.


전세계 유명 자동차 메이커들이 대부분 재제조라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 재제조 산업은 7만3천여개 업체에 연간 매출이 530억불에 달한다. 독일의 다임러벤츠, BMW, 폭스바겐 등 신차회사가 A/S 시장에서 품질이 좋으면서 가격이 신부품보다 싼 재제조 부품 공급을 위해 재제조 생산라인을 직접 또는 OEM으로 운영중이다.


일본의 경우, 도요타, 혼다, 닛산 등 완성차 업체를 중심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사회적 요구 및 고객의 차량유지비 절감을 통한 고객 서비스 강화 차원으로 순정품 유통체계를 적극 활용, 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품질은 신제품과 같은 수준이나, 가격은 50∼75% 수준으로 메리트가 있으며, 자동차·복사기 등의 A/S 시장에서 재제조의 제품(부품)이 가격이 비싼 신제품 및 부품보다 경쟁력이 큰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재제조제품의 에너지 및 원재료 사용량은 신제품의 9%∼14%에 불과해 에너지 및 자원 절감 효과가 뛰어나다. 또, 고용창출효과 측면에서도 재제조는 미국의 경우, 소비재산업과 거의 비슷한 수준의 고용효과를 갖고 있으며 철강, 제약 등 단일 제조업종과 비교하면 거의 2배 수준이다.


산자부 조기성 산업환경과장은 "재제조에 대한 지원, 품질인증 등 국내 재제조산업 활성화를 위해 금년중 '환경친화적산업구조로의전환촉진에관한법률'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재제조제품의 유통 촉진을 위해 재제조 제품의 품질관리 및 보증은 기업이 자체적으로 실시하고, 전문기술연구원 등이 품질을 인증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조 과장은 이어 "자동차부품과 토너카트리지 등 재제조 산업이 활성화되면 연간 6,300억원의 에너지 및 자원이 절감되는 경제적 효과가 예상된다"며 "재제조산업은 분해, 검사, 조립 등 자동화가 어려운 부분이 많은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재제조율 상향시 약 4,700명 이상의 고용창출 효과가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품질기준, 평가방법 등 공통으로 적용될 수 있는 기술을 개발·보급하고, 금년중에 청정생산기술개발사업으로 교류발전기, 토너카트리지 등 일부 제품에 한해 재제조 품질기준, 평가방법 등을 개발할 계획이다. 아울러 재제조 부품에 대한 품질기준, 평가방법 등의 연구개발이 어느 정도 완료되면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시범생산된 재제조 제품은 대부분을 수출하고 일부는 국내 공급해 재제조 부품에 대한 신뢰성 향상도 도모할 예정이다. 이밖에 재제조 기술지원을 위해 재제조에 대한 공통적인 애로사항 등 전반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지원할 수 있는 전문연구기관을 지정,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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