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 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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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승호 책임연구원(한국수권환경연구센터)


산업·도시화로 인한 자동차 집중으로 인해 교통소음은 물론, 대기오염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


지난 '01년 2월말 현재 전국 자동차 등록대수는 1,216만대를 넘어섰으며, 서울시는 245만대로 전국의 20.2%를 차지한다. 인구 1,000명당 자동차 보유대수는 '90년 78.9대에서 '99년 238.2대로 약 300% 늘었다. 이중 승용차 보유대수는 '90년 44.4대에서 '99년 161.5대로 약 363%가 증가했으며 전체 자동차 보유대수의 증가폭보다 크다.


IMF와 경기침체를 거치고, 차량 증가세가 잠시 주춤했으나 결코 꺾이지 않고 있다. 오는 '10년에는 차량 보유대수가 2천만대를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자동차의 증가는 대기오염을 유발시킨다. 국내 대기오염원중 자동차로 인해 발생하는 비율은 '98년말에 약 155만 톤으로 전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의 41.2%를 차지한다. 대도시는 자동차의집중으로 인해 전체 대기오염 배출량의 80%이상을 자동차가 차지한다.


화석연료 연소로 배출되는 주성분은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탄화수소, 황산화물, 매연, 입자상물질, 납화합물질과 자동차의 연료공급계통 등에서 배출되는 증발탄화수소가 대표적이다.


자동차의 사용연료와 종류에 따라 오염물질 배출 성분은 달라진다. 가솔린 자동차에서는 주로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질소산화물이 배출되며, 디젤자동차는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질소산화물, 입자상물질(PM)과 매연이 추가된다. 특히 질소산화물(NOx)과 입자상물질(PM: promethium)의 배출량이 가솔린 자동차에 비해 많아 문제가 된다.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의 4.3%인 대형 디젤차가 자동차로 인한 공해의 유발 원인의 46.7%를 차지하고, 86%의 NOx, 98%의 입자상물질을 배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승용차의 50배가 넘는 배출가스를 대형경유차 1대가 뿜어내고 있다.


대기오염물질은 기체 상태나 미세한 입자상 물질로 대기중에 배출돼 영향 범위가 매우 광범위한 특징을 갖는다. 대기오염 유발물질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는 도로위에서 바로 배출되므로 다른 산업배출시설에 비해 인체나 야생 동·식물에 미치는 영향은 치명적이다.


대기오염은 단순히 대기 성분 비율만 바꾸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의 배기가스는 지구온실효과, 산성비, 오존층 파괴, 광화학 산화물 생성 등을 유발해 다양한 경로로 동·식물들에게 악영향을 주게 된다.


대기오염은 소리 없이 인류를 서서히 죽음에 이르게 한다. 대기오염에 대한 문제의 심각성은 인체와 야생 동·식물에게 악영향을 미치는 정도 파악이 체계적으로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생태계에 긍정적일 수는 없다는 것이다.


자동차 배기가스를 줄이려면 자동차 운행을 제한해야 하나 산업화에 따른 자동차 활용은 필수적이므로 차량 10부제 활용, 불필요한 자동차의 사용 자제를 권고하며 이에 대한 세제 혜택을 주고, 대중교통의 시스템을 다양화해 시민들의 선택 폭을 넓혀야 한다.


또한 대기오염 저감을 위해 도심에 식물생육 공간을 조성해야 하며 디젤차의 사용을 자제하고 촉매기술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진행될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의 대책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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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05-08-24 23: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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