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정부·민간기업 ‘어깨동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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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저널=서울】전기차 폐배터리에 포함된 소중한 광물의 재활용 활성화를 통한 ‘순환경제’ 실현에 정부와 민간기업이 힘을 모으기로 했다.

 

환경부는 26일 오후 4시, 서울 엘더블유(LW) 컨벤션센터에서 성일하이텍, 에코프로씨엔지, 포스코HY클린메탈, SK에코플랜트, 에너지머티리얼즈 등 5개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기업과 ‘전기차 폐배터리 재생원료 인증 시범사업 추진 협약’을 체결했다.

 

오늘 협약식에는 한화진 환경부장관, 성일하이텍 이강명 대표, 에코프로씨엔지 박석회 대표, 포스코에이치와이(HY)클린메탈 임지우 대표, 에스케이(SK) 박경일 에코플랜트 대표, 에너지머티리얼즈 박용한 상무, 한국환경공단 정재웅 이사 등이 참석했다.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유럽연합(EU) 등 주요 선진국에서는 제품을 생산할 때 재생원료 사용을 의무화하고 있다. 폐배터리를 재활용해 재생원료를 생산하면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니켈, 코발트 등의 핵심광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순환경제 실현에도 기여하기 때문이다.

 

환경부는 이번 폐배터리 재생원료 인증 시범사업을 통해 재활용업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운영하기로 했다. 재생원료 인증방법 등을 구체화해 인증제도를 마련하는 한편 관련 제도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협약 참여 5개 기업들의 시범사업은 환경부 산하기관인 한국환경공단에서 운영하는 ‘올바로 시스템(폐기물관리시스템)’을 활용해 재생원료 추출 등 재활용 공정과정을 검증한다. ‘올바로 시스템’은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폐기물의 배출부터 운반, 최종처리까지 전 과정을 인터넷, 무선인식(RFID)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투명하게 관리하기 위한 종합관리시스템이다.

 

재활용업체들은 폐배터리 재생원료 정보를 이미 ‘올바로시스템’에 입력하고 있다.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새로운 시스템 구축 필요 없이 기업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재생원료 인증이 가능하다. 객관적인 신뢰성 확보에도 도움이 된다.

 

전기차 Cell(전해액 포함) 스크랩.

환경부는 이번 시범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재생원료 인증제도를 마련해 순환경제 실현뿐만 아니라 희소금속 공급망 안전성 강화에도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재활용기업·배터리 제조사들의 부담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화진 환경부장관은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업계와 협력해 폐배터리 순환이용의 모범사례를 만들어 나가겠다”며 “배터리뿐만 아니라 전기전자제품 등 여러 분야에도 재생원료 사용을 확대해 순환경제가 사회 전반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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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4-03-26 16:2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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