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도 이젠 디자인 마케팅 시대
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미국에서 새로운 디자인의 TV세트가 가전제품 시장의 눈길을 끌고 있다.


대만 소재 한스프리(Hannspree) (www.hannspree.com)사는 LCD TV를 3개의 테마(스포츠, 판타지, 스타일)로 디자인한 제품 수십여 종을 미국 가전제품 시장에 출시했다. 이에 따라, 차별적인 디자인을 원하는 차세대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되므로 한국 기업들의 발빠른 대응이 요구된다고 KOTRA 로스엔젤레스 무역관이 전했다.


미국에서 디지털 TV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는 황금시장이다. CEA(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에서 720만대(약 107억 달러)의 디지털TV가 판매돼 전년대비 75%가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메릴린치(Merrill Lynch) 보고서는 올해 세계 디지털 TV 시장은 3,000만대에 이르고 '10년 1억2,500만대, '15년 1억6,000만대, 그리고 '20년에는 1억7,000만 대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어 유명 브랜드간의 사활을 건 마케팅 전쟁이 예상된다. 이러한 시점에서 디지털 TV는 그 기능뿐 아니라 디자인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LCD 제조업체인 대만기업 한스타(HannStar)사의 판매 자회사 한스프리사는 약한 브랜드 인지도와 기술력을 만회하기 위해 참신한 디자인으로 승부를 걸었다. 'TV이지만, TV같이 보이지 않는 TV'를 기본 모토의 상품 기획으로 현재 100여개 모델을 구비하고 있으며 관련 라이선스까지 취득, 준비된 마케팅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단순히 브라운관을 통해 보던 TV에서 외관마저 즐기는 TV라는 신선한 발상전환으로 패션 TV라는 블루오션을 개척하고 있는 한스프리사의 신개념 TV를 테마별로 살펴본다.


스포츠 테마 디자인


스포츠 매니아를 타깃으로 한 제품들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대표적인 디자인은 농구공 TV이다. NBA 로고가 찍힌 농구공 안에 TV가 들어간 이 디자인은 스탠드 또한 농구 골대를 본 따 농구 매니아 뿐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아직까지 LCD 15인치로 소형만 출시하고 있으나 향후에는 대형 TV로 모델을 넓혀갈 것으로 보인다.


MLB 로고를 표면에 부착한 야구공 TV는 역대 월드시리즈 챔피언 팀을 뒷면에 새겨놓아 야구 매니아들의 사랑을 독차지 하고 있다.


판타지 테마 디자인


판타지 테마는 주로 공상영화와 캐릭터를 주제로 한 디자인으로 어린이들이 주요 타켓이다.


베트맨 모델은 배트맨을 본 딴 디자인으로 8∼15세 남자아이들을 겨냥한 제품으로서 반응이 아주 좋다. 아이들의 성화에 못이기는 부모의 구매 못지 않게 성인 남성들의 동심을 자극하여 부모의 자발적 구매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 위니더 푸우는 8∼15세 여자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제품이다. 이 또한 아이들의 동심과 어머니들의 소녀시절 향수에 어필해 판매가 늘어나고 있다.


스타일 테마 디자인


스타일 테마는 집안 인테리어와 감각적 패션에 관심이 높은 젊은 여성을 주요 타겟으로 한 제품.


나무 디자인은 집안의 원목 옷장이나 원목 장식장과 매치되는 나무 인테리어로서 각광받고 있다. 스타라이트 디자인은 밤하늘의 별을 형상화한 것으로 다크 블루나 검은색 계통의 실내 인테리어와 잘 어울려서 감각적인 취향의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다. 타임스퀘어 디자인은 스포츠 손목시계를 본 딴 디자인으로 한 쪽에는 시계가 다른 쪽에는 온도계가 달려있어 활동적인 스포츠 디자인을 뽐내고 있다.


한스프리사 브랜드 매니저인 마이클 갈빈(Michael Galvin)은 "패션 TV는 다른 TV 제품과 디자인에 있어 차별화를 실시했으며 이는 고객만족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자신한다.


현재 한스프리사는 美 프로농구 리그 NBA, 로스앤젤레스 농구단 레이커스, 美 프로야구 리그 MLB, 월트 디즈니사, 배트맨, 위니더푸우 캐릭터 등의 라이선스를 취득해, 소비자에게 친근한 캐릭터를 TV 디자인에 사용하고 있다.


세계 일류 브랜드의 각축장인 미국시장에서 디자인에 특화한 패션 TV가 얼마나 좋은 성과를 거둘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05-08-06 13:34:34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동해 품은 독도’ 촬영하는 박용득 사진작가
  • <포토>‘어도를 걸을 때’
  • 설악산국립공원 고지대 상고대 관측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