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432개 제품에 환경마크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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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432개 제품에 환경마크 인증 공공수요 많은 사무용 목제가구 증가세 내달 친환경상품법 시행되면 더 늘 전망
  • 기사등록 2005-06-09 13: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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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인트를 비롯 7개 제품군 13업체 45개 제품이 추가로 환경마크 인증을 받았다. 올해 들어 신규로 인증 승인된 제품은 총 43개 제품군 157개 업체 432개 제품이다.


환경마크협회(회장 李相垠)는 지난 7일 개최된 ‘제9차 환경마크인증심의위원회’에서 이들 제품의 환경마크 인증을 승인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에 승인된 제품은 페인트 19개, 방전램프용 안정기 8개, 합성수지 제품 7개, 사무용 목제가구 5개, 보온·단열재 및 흡음재 3개, 인쇄용지 2개, 생분해성 수지 제품 1개 등 총 45개 제품이다.


올 1~5월 사이 인증 승인 추이를 살펴보면 사무용 목제 가구, 토너카트리지, 방전램프용 안정기 등 공공기관 수요가 많은 제품 증가가 두드러진다. 그 중 사무용 목제가구의 인증 증가는 단연 돋보인다. 작년 1~5월 사이 7개 제품이 인증 승인을 받은 것과 비교해 올해 같은 기간에 111개 제품이 인증 승인을 받았다. 사무용 목제가구는 (주)리바트, (주)퍼시스, (주)우드메탈 등 국내 주요 가구업체를 중심으로 작년 하반기부터 인증이 급증, 올 상반기까지 꾸준히 증가세를 이어오고 있다.


공공소비 제품의 인증 증가는 기업들에게 공공시장이 안정적 수량을 확보할 수 있는 주요 시장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실제 ‘친환경상품구매촉진에관한법률’이 오는 7월 시행되면, 공공기관의 친환경상품 구매액이 ’03년 2,600억원에서 3년 후에는 1조8천억원 이상으로 7배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법 시행 전부터 환경부, 서울시 등 공공기관에서 친환경상품 구매 요구가 늘고 있다. 이는 친환경상품의 경제적 편익을 인식한 공공기관의 친환경상품에 대한 근본적 인식변화가 주된 원인으로 보인다.


친환경상품에 대한 제도적, 인식적 전환과 함께 매력적으로 떠오르는 공공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업체들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는 것이다.


환경마크협회 황애선 주임연구원은 “법 시행이 예정된 데 따른 영향도 있겠지만 공공기관 스스로가 친환경상품 구매 필요성을 느끼면서 공공기관이 주로 구매하는 품목의 인증 증가가 뚜렷하다”며 “환경마크를 공공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 업체들이 점차 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마크협회는 ‘친환경상품구매촉진에관한법률’에 근거해 내달부터 ‘친환경상품진흥원’으로 명칭이 변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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