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일 기자
강원도 지역의 일선 초·중·고등학교가 월1회 주5일제 수업을 실시함에 따라 매월 넷째 주 토요휴무일에는 다양한 체험학습 활동 등이 가능하지만 관련 프로그램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강원대학교(총장 최현섭)는 의학영재교육원(원장 박정현 교수)은 이러한 실정을 고려, 매월 넷째주 토요휴무일에 지역 초등학생들을 위한 '인체탐험 1일 특별과정'을 개설하고 오는 5월부터 초등학교 4학년과 5학년을 대상으로 20명을 모집, 운영키로 했다고 20일 밝혔다.
특별과정은 오전과 오후로 나눠 오전에는 '우리 몸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라는 주제로 뼈와 관절, 근육, 뱃속장기에 대한 학습을 하게 되며 특히, 실험동물을 직접 해부해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순서를 함께 마련했다. 오후에는 강원도 교육과학연구원의 인체전시관을 견학할 예정이다. 이번 과정은 박정현 교수가 직접 실험실습 지도와 인체전시관의 전시물에 대한 설명 및 토론을 담당하게 된다.
박정현 교수는 "'인체탐험 1일 특별과정'은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대처하는 모범적 사례가 될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우리 몸에 대한 올바른 지식 습득을 통해 건강과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뜻깊은 배움터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체탐험 1일 특별과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강원대학교 의학영재교육원(www.kangwon.ac.kr/~medigeni/) 박정현 교수(연구실 033-250-8814, 휴대폰 016-815-0048)에게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