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태 기자
행정자치부 조직혁신단은 정부조직과 인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각 부처의 직제관리를 성과와 고객중심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그동안 정부조직관리는 국민들을 위한 서비스 확충, 삶의 질 향상, 국가경쟁력 제고 등을 위해 조직의 역량을 보강하는 과정에서 국민들로부터 공무원 숫자를 지나치게 늘리고 있다는 비판과 오해를 받았다. 또 각 부처로부터는 업무 특성상 일방적이고 수동적인 업무처리로 인해 곱지 않은 시선을 받아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따라 각 부처가 요구하는 인력증원 심사시 검토를 더욱 치밀히 하고 새로운 행정수요가 발생해도 가급적 기존인력으로 대처하도록 하고 증원은 최소한으로 억제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앞으로 각 부처에서 직제개정 요구가 들어오면 ① 요구내용이 부처의 미션에 적합한지? ②기존인력 활용방안은 없는지? ③업무프로세스 개선, 정보화 등 생산성 향상을 통해 해결할 수 없는지? ④증원이 불가피하다면 그 효과는 어떤지? 등 직제심사 체크리스트를 이용해 체계적으로 분석·검토한 후 보강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증원이후의 사후관리도 더욱 철저해 진다. 지금까지는 증원이후 인력운용은 부처에 일임했으나 앞으로는 직제심사시 최근 5년간 증원된 인력의 활용실적을 면밀히 검증해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인원은 감축 또는 재조정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