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처, 예산낭비방지 시스템 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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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예산처는 9일, 변양균 장관, 이원희 경실련 예산감시위원장, 김재훈 함께하는시민행동 예산감시위원장, 예산낭비대응 전문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예산낭비신고센터 개소식을 갖고 공식업무에 착수했다.


기획처는 예산낭비신고센터 기능을 대폭 보강하기 위해 콜센터(☏1577-1242 알뜰살뜰)를 설치하고, 예산업무 경험은 물론 금융·건설 등 민간분야에서 다양한 전문성을 갖춘 전직 공무원을 예산낭비대응 전문위원으로 위촉했다.


전문위원은 총10명이며 매일 3명이 상근하면서 자원봉사 형태로 근무하게 되며, 교통비·식비 등 최소한의 실비를 지급받게 된다. 전문위원들은 콜센터 및 온라인을 통해 국민들의 예산낭비신고 접수를 받고, 필요시 현장점검을 실시하는 등 신고사례에 대한 처리업무를 담당한다.


현장점검 및 실태조사를 통해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신고사례는 예산낭비대응팀에서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해 관계부처와 협의, 개선을 추진하게 된다.


기획처는 신고센터를 보강하게 된 이유로 예산낭비신고자에 대한 성과금 지급 제도 도입 및 다양한 홍보를 통해 신고건수가 급증한 데 기인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금년에는 예산낭비대응 시스템을 운영을 활성화해 국민들의 재정신뢰도 회복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구축된 예산낭비방지 민·관 네트워크 운영을 강화해 시민단체와의 정례 간담회 개최, 낭비사례에 관한 정보 공유 및 공동 현장점검 등을 통해 국민과 정부가 함께하는 예산낭비 방지체계를 구축·운영하게 된다.


기획처 관계자는 "신고센터 홍보, 대국민 낭비방지 켐페인, 관련기관 연찬회, 세미나 등 다각적인 방법으로 예산낭비 감시 및 절감 마인드 확산에 주력할 계획"이라며 "연말 보도블럭 교체 등 연례적·반복적 예산낭비사례에 대해서 근본적인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하여 국민들이 느끼는 예산낭비 체감도를 줄이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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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06-01-09 16: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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