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진용 기자
지난해 BTL방식의 민자사업 본격 추진 등 민자사업 활성화에 따라 최근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민간투자사업 업무 매뉴얼'이 나왔다.
기획예산처는 관련 공무원, 신규 참여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민간투자사업 업무매뉴얼'을 발간·배포했다고 8일 밝혔다.
그간 민자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관련 공무원 및 신규 참여자들의 민간투자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에도 이해하기 쉬운 체계적인 자료가 부족한 실정이었다. 또, 최근 민자사업 관련 질의가 급증하고 있는 등 종합지침서 성격의 민간투자사업 매뉴얼에 대한 수요가 현실화되고 있다.
이버에 발간된 매뉴얼은 기획예산처 홈페이지의 '나라살림 참여마당', '사이버 질의' 등을 통해 가장 많이 질의해온 내용 등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BTO1'(Build-Transfer-Operate 방식,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L2'(Build-Transfer-Lease 방식, 임대형 민간투자사업) 등 유형별 민자사업 추진절차, 민자사업 투자모형을 도표, 절차도 등을 이용해 비쥬얼(Visual)하게 설명하고 있다.
예산처 관계자는 "매뉴얼은 향후 민자사업의 홍보 및 교육 프로그램 등과 연계해 기본자료로 제공될 예정"이라며 "예산처 BTL홈페이지(www.mpb.go.kr/btl.html)을 통해서도 쉽게 다운받을 수 있도록 공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메뉴얼 자료가 필요한 공무원 및 사업자는 기획예산처 민간투자제도팀(02-3480-7930)으로 연락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