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지개발 이전에 교통대책 먼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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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지개발 이전에 교통대책 먼저 양주지역 광역교통대책 수립키로 경기도제2청·토지공사 협의 마쳐
  • 기사등록 2005-04-08 13:0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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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제2청은 8일 ‘先 교통대책-後 택지개발’원칙에 의거, 개발압력이 높은 양주시 일원에 대해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공사 등과 7차에 거친 협의를 거쳐 양주시 전체지역의 광역교통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현재 양주시 일원에는 옥정 택지개발지구 등 2개 택지개발지구가 지정되고 추가로 3개 지구가 지정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택지개발사업이 완료되는 오는 2012년에는 수용세대 12만가구에 36만여명이 입주할 계획으로 택지개발사업 추진 이전에 광역교통대책을 수립하지 않을 경우 극심한 교통혼란이 예상되고 있다.


현행 규정상으로는 ‘대도시권광역교통관리에관한특별법’에 따라 택지개발계획 승인 이전까지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립토록 되어 있다. 하지만 규정대로 도로사업을 추진할 경우, 택지지구내 최초 입주시기보다 늦게 도로개설이 완료돼 입주민들의 불편이 예상된다.


경기도는 사업시행자 등과 사전 협의해 지구지정 제안 단계부터 광역교통체계를 검토, 도로사업이 지구지정 단계부터 착수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


또 택지지구로 예정된 5개 지구가 완료되면 오는 2012년에는 일일 교통량이 약 45만대 발생할 것으로 예상돼 총 16개 노선 89.6km를 확·포장토록 계획했다.


확포장 사업중 주요노선은 국가지원지방도 39호선을 6차로로 확장, 의정부를 거치지 않고 바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와 직접 연결할 계획이며, 의정부 서부우회도로는 경민대학부터 양주 오산리까지 연결도로를 새로 개설해 하나의 남·북축을 추가로 개설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현재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서 추진중인 국도3호선 대체 우회도로를 4차로에서 6차로로 확장해 만성적인 남·북간 교통체증을 해소, 입주민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이들 3개 노선은 양주지역에서 의정부시로 진입할 때 만성 정체현상 발생에 따른 교통량 및 도로의 연계성 등을 고려해 택지지구 최초 입주시기와 관계없이 조기에 완료할 수 있는 완공계획을 수립, 추진공정을 집중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지구별로 광역교통계획을 수립할 경우, 도로의 연계성이 부족한 단점을 보완해 대규모 개발사업이 예상되는 지구 등을 통합해 교통개선 대책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경기도는 대상노선에 대해 세부 공정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매월 말일 추진공정에 대한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앞으로 개발압력이 높아질 포천시에도 사업시행자 등과 협의해 지구지정 이전부터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립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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