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생활민원 환경분야 1위
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전주시민들이 즐겨찾는 생활민원 해결사인 '120번 생활민원센터'에는 환경분야에 대한 민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전주시에 따르면 11월 24일 기준, 120번 생활민원 접수건수는 7,464건으로 이중 청소분야 1,742건(23.3%), 상하수도 628건(8.4%), 기타 환경분야 336건(4.5%), 공원녹지 262건(3.5%) 등 전반적으로 환경분야에 대한 민원이 가장 많았다. 이어 교통분야가 1,756건(23.5%)으로 뒤를 이었고 가로등 1,309건(17.5%), 도로분야 952건(12.7%), 기타 479(6.4%) 순으로 1일 평균 32건 정도 접수처리 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상수도 누수, 청소분야와 단순인력 투입만으로 민원처리가 가능한 불법주정차 단속, 노점상 단속 등은 즉시 처리됐다. 또, 예산이 수반되거나 행정절차 이행 등으로 다소 시일이 많이 소요되는 민원은 처리기간 예고 및 민원인에게 중간 통보이행 등으로 시민생활 불편을 적극 해소해 나가고 있다는 설명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 '120번 생활민원센터'는 시민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도로와 교통, 청소, 가로등(보안등), 상하수도 등 다양한 민원이 전화 한통화로 처리되기 때문에 행정기관을 방문해 민원을 처리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며 "120번 생활민원팀에서는 주민의 신고에 의존해 처리하는 행정에서 탈피해 관내 순찰을 지속적으로 실시한 결과, 불편사항 707건을 적발, 신속히 처리한 바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가 지난 '98년부터 운영하는 '120번 생활민원센터'가 '03년부터는 생활민원운영 처리지침을 만들어 보다 신속하고 만족스럽게 처리할 수 있도록 시행하고 있는 가운데 시민들의 많은 이용속에 생활민원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05-11-27 14:22:5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오대산 ‘복수초’ 개화…봄 ‘성큼’
  • ‘동해 품은 독도’ 촬영하는 박용득 사진작가
  • <포토>‘어도를 걸을 때’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