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이산화탄소 저감·연료비 절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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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저널=인천】자동차에 하이패스를 장착해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이산화탄소 발생도 줄이고, 연료비도 절약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립환경과학원이 1톤 경유 화물트럭에 이동식배출가스 측정장치(PEMS-Portable Emission Measurement System)를 탑재해 고속도로 요금소를 실제 주행하면서, 하이패스 이용시의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저감효과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하이패스 차로는 요금 징수를 위한 대기시간이 없고, 일반차로는 0∼20m(차량 0∼5대) 정도 대기하는 경우를 비교한 결과다.



고속도로 요금소 진출전후 각 500m에 대해 실측한 교통흐름을 분석한 결과 하이패스 차로의 평균차속이 일반 요금소 차로 보다 16∼27km/h 빨라서 소요시간은 20∼43초 단축됐다.


교통흐름의 개선에 따라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의 감소 효과가 나타나서 하이패스 1회 주행시 이산화탄소는 38∼99g, 경유사용량은 14∼37mL 감소되고, 대기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은 0.5∼1g 감소됐다. 실측한 교통흐름 결과와 속도, 가속도에 따른 자동차 배출가스 특성을 이용해 2000cc급 휘발유차에 대해 예측한 결과 하이패스 1회 주행시 이산화탄소 24∼42g, 휘발유 사용량 10∼18mL, 질소산화물 0.012∼0.013g의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산출됐다.


연료가격을 휘발유 2000원/L, 경유 1800원/L로 가정하였을 때 하이패스 1회 이용 시마다 휘발유차는 20∼36원, 경유 화물트럭은 25∼66원 정도의 연료비 절감 효과가 있다.



하이패스 이용률이 50%에 도달할 경우 전체 등록차량의 약60%를 점유하는 휘발유 승용차와 경유 1톤 화물트럭에서 연간 약 1만5300톤의 이산화탄소가 감축되고, 약123억원의 연료비가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속도로 요금소 1일 통과대수(약360만대)와 차량등록대수 점유율(휘발유 승용차 49%, 1톤화물트럭 9%)을 고려했을 때 휘발유차는 연간 CO2 1만1305톤, 휘발유 4825kL가 저감되고, 소형트럭은 연간 CO2 3994톤, 경유 1485kL의 저감효과가 예상된다.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김정수 소장은 "이번 연구는 교통흐름의 개선에 따라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의 저감 효과를 실제 도로를 운전하면서 실측해 확인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면서 "도로 주행 중 배출가스 측정방법을 다양한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정책과 교통수요 관리 정책의 효과를 평가하는데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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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1-05-04 10:3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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