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친화적 병해방제 기술 논의
기사 메일전송
환경친화적 병해방제 기술 논의 '식물병 생물학적방제 연구회' 심포지엄서
  • 기사등록 2005-07-30 22:50:50
기사수정



국내 전문가 및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새로운 식물병 생물학적방제 연구방향의 설정과 함께 활용전략을 도출하는 시간을 가졌다.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은 지난 28일 농업생물부 3층 강당에서 학계, 업체, 연구소 등 식물병 생물학적방제 관련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식물병 생물학적방제 연구회' 창립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환경친화적인 농업의 실천과 안전농산물을 생산함에 있어 환경친화적인 병해방제 기술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자연계에 존재하는 토착미생물로 생태계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작물의 병을 방제하고 건강한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유용미생물을 이용한 생물학적 방제기술은 주요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날 심포지엄 발표된 내용은 제1주제로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이정기 박사가 'Quorum sensing(식물병 생물학적 방제를 위한 새로운 표적)'에 관한 연구발표로 식물의 세균병 제어를 위한 Anti-QS 에 관한 최근 연구동향과 AHL 신호물질 분해효소와 관련한 quorum quenching 에 관한 연구에 관해 중점적으로 발표했다.


제2주제는 KT&G 여운형 박사의 '길항미생물을 이용한 흰가루병 생물학적 방제'로 시설재배의 모든 작물에서 피해가 큰 흰가루병의 생물적 방제기술을 개발코자 다양한 곰팡이, 방선균, 세균 등을 대상으로 흰가루병균에 방제활성을 갖는 균주 선발과 그중에서도 효과가 높은 바실러스속의 세균인 KTGB0202 균주를 중심으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제3주제는 농업과학기술원 이상엽 박사의 '엽권균을 이용한 잿빛곰팡이병 생물적 방제'로 시설재배시 저온기에 특히 피해가 심한 잿빛곰팡이병에 대해 방제활성이 우수한 미생물 균주 선발과 배양 조건, 사용방법 및 포장에서 효과 등 기초에서부터 실용화를 위한 연구를 수행한 결과를 발표했다.


농업과학기술원 조원대 식물병리과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계기로 생태계에 안전하고 환경친화적인 방법으로 식물병을 방제할 수 있는 생물학적 방제기술을 조기에 개발함으로써 국민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우리농산물이 생산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05-07-30 22:50:5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동해 품은 독도’ 촬영하는 박용득 사진작가
  • <포토>‘어도를 걸을 때’
  • 설악산국립공원 고지대 상고대 관측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