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준 기자
【에코저널=서울】서울시는 서울시 온실가스 배출량의 17.6%를 차지하는 수송부문을 개선하기 위한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 수소차 구매 보조금 지원을 비롯해 세제 감면 등 다양한 혜택과 더불어 수소차 충전소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수소차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엔진이 없어 대기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을 뿐 아니라 운행 중 ‘물’ 이외의 다른 배출가스를 발생시키지 않아 공기정화 기능까지 갖추고 있는 무공해 차량이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30대 보급 시범 보급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3333대(누적) 수소차 보급을 지원해 왔다. 올해는 약 86억원을 투입해 수소 승용차 160대와 수소 버스 10대를 보급할 예정이다.
지난 2020년 현대자동차 직원들이 수소전기차 넥쏘 1만대 판매 계획을 수립, 기념촬영하고 있다.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는 차종은 중형 SUV ‘넥쏘(현대자동차)’로, 수소 승용차 보조금은 대당 시비와 국비 등 모두 2950만원이 지원된다.
수소차를 구입하면 보조금 2950만원이 지원될 뿐만 아니라 세제 감면(최대 660만원),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할인·남산터널 혼잡통행료 면제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세제 감면은 ▲개별소비세 400만원 ▲지방교육세 120만원 ▲취득세 140만원 등 최대 660만원 규모다. 기타 혜택은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50% ▲고속도로 통행료 40% 할인 ▲남산터널 혼잡통행료 면제 등이다.
현재 서울시내에는 수소 승용차 충전소 10개소, 총 14기가 운영되고 있다. 이를 통한 가용 충전량은 6120대 규모다. 이는 2024년 12월 기준, 서울시에 등록된 수소 승용차 3165대를 충전하는데 충분한 규모다. 서울시는 향후 수소 차량 증가에 대비하고, 이용자 편의를 고려해 충전소를 꾸준히 늘려나갈 계획이다.
시내버스로 사용되는 수소 저상버스는 대당 3억원(국비 2억1천만원, 시비 9천만원), 공항버스, 통근버스로 사용되는 수소 고상버스는 대당 3억5천만원(국비 2억6천만원, 시비 9천만원)이 지원된다. 수소 버스 전용 충전소(개소당 100대/일 충전) 역시 2026년까지 5곳을 확충할 계획이다.
수소승용차 보조금 신청은 수소차 제조·판매사에서 대행해 진행하므로 1월 20일 이후부터 구매자가 계약만 체결하면 된다. 단, 신청한 날로부터 차량이 2달 이내 출고 가능해야 한다.
접수일 기준 30일 이전부터 연속해 서울시에 거주하거나 주사무소로 사업자등록 한 개인·법인·단체·공공기관이라면 신청할 수 있다. 개인은 1인 1대, 개인사업자·법인·단체 등은 1개 업체당 20대까지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120다산콜센터로 문의할 수 있다. 서울시 누리집(www.seoul.go.kr),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ev.or.kr) 등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 정삼모 친환경차량과장은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해 친환경 ‘수소 차량’ 보급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수소 차량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충전 인프라 또한 꾸준히 늘려나갈 것”이라며 “서울이 승용차·대중교통 등 ‘수소 모빌리티 선도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수소차 보급에 시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