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지구의벗, 국제플라스틱협약 결단 촉구
기사 메일전송
환경운동연합·지구의벗, 국제플라스틱협약 결단 촉구 UN 전문가들, ‘플라스틱 오염’ 경고 메시지 지지  
  • 기사등록 2024-11-28 15:24:21
기사수정


【에코저널=부산】환경동연합과 지구의 벗(Friends of the Earth)은 2024년 11월 28일 벡스코 제1전시관 광장에서 ‘플라스틱 오염과 인권에 관한 UN 전문가 성명’을 지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인권을 위협하는 국제적인 플라스틱 문제와 플라스틱 오염 종식을 위한 국제 플라스틱 협약에서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번 UN 전문가들의 성명은 플라스틱 전 생애 주기의 모든 단계에서 발생하는 플라스틱 오염이 인권을 위협하고 있는 것을 공식적으로 밝힌 것에 큰 의미가 있다. 이번 국제 플라스틱 협약 협상위원회에서는 플라스틱 오염이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인권에 미치는 원인과 영향을 입증할 수 있도록 플라스틱의 전체 생애주기를 다루고, 화석연료 및 석유화학 산업이 초래한 부정적 외부 효과를 직시해야 한다. 

 

국제 플라스틱 협약을 통해 시민들이 플라스틱 폴리머 및 제품에 사용된 우려 화학물질, 각 단계에서 배출된 오염 물질의 유형과 양, 그리고 생산된 플라스틱의 양에 대한 정확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고, 플라스틱 생애주기의 모든 단계에서 발생하는 오염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해야 플라스틱의 유해성으로부터 인권을 보호하고, 국가 의무와 기업 책임을 모니터링하고 집행할 수 있어야한다.

 

첫 번째 지지 발언을 한 노현석 부산환경운동연합 협동사무처장은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인체 건강영향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동맥경화증 환자 중 58.4%에서 미세 및 나노 플라스틱이 검출됐다”고 언급했다. “플라스틱이 검출된 환자군은 검출되지 않은 환자군에 비해 심근경색 뇌졸중 또는 사망 위험이 4.53배 유의미하게 높았다”며, “이번 제5차 정부간 협상위원회에서 인권과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의미있는 결과가 나오길 기대한다”고 발언했다.

 

지구의벗 인터내셔널 헤만타 위트하나게 의장은 “플라스틱의 모든 주기에서 발생하는 오염이 인권을 위협하고 있다”며 “유엔환경총회 5차 국제 플라스틱 협약에서는 플라스틱 전 생애 주기를 다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헤만타 의장은 “제 고향인 스리랑카에서는 어부들이 생선보다 플라스틱을 더 많이 낚고있으며, 이는 생명과 생태계를 위협한다”고 언급하며 “국제 플라스틱 협약은 인권을 기반으로, 정의로운 전환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구의 벗 아르메니아를 대표하는 고하르 코자얀은 “플라스틱에는 유해한 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화학물질 대부분은 국제적으로 규제되지 않았다”고 발언했다. 이어 “이 화학물질에 노출되면 호르몬 불균형, 생식 문제, 아동 발달 문제, 특정 암의 위험 증가와 같은 다양한 건강 문제를 발생시키고, 우리의 생태계를 위협한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최국인 한국 정부가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환경연합 박정음 자원순환팀장은 ”지금 협상장에는 협약의 범위에 ‘플라스틱 폴리머를 포함해서 안된다’는 주장, ‘플라스틱 악영향으로부터 인간의 건강을 보호해야 한다’는 문구를 삭제하길 주장하는 정부대표단들이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UN 전문가들의 성명을 통해 플라스틱 전 생애 주기의 모든 단계에서 발생하는 플라스틱 오염이 인권을 위협하고 있는 것을 공식적으로 밝혔다”며, 플라스틱 전주기를 규제할 수 있는 중대한 시점인 지금 협약에 플라스틱의 전체 생애주기를 다뤄주길 정부대표단들에게 요구했다. 

 

행사 마지막으로 플라스틱 컵을 이용해 물을 마시고 있는 사람과 그 옆에서 플라스틱 아기가 플라스틱 통 안에서 자라고 있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이 퍼포먼스는 플라스틱에 노출된 여성에게서 플라스틱에 오염된 아기가 태어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유엔환경계획(UN Environment Programme, UNEP)의 비정부 인증 단체다. 유엔환경계획으로부터 인증된 환경운동연합은 유엔환경총회(UN Environment Assembly, UNEA)의 참관, 장관회의 및 관련 회의 등에 참관할 수 있고, 유엔환경계획 및 유엔환경총회에 대한 지역시민사회 성명서(Regional Civil Society Statements)에 기여하는 등 국제환경단체 지구의 벗과 함께 더 폭넓은 국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11-28 15:24:2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오대산 ‘복수초’ 개화…봄 ‘성큼’
  • ‘동해 품은 독도’ 촬영하는 박용득 사진작가
  • <포토>‘어도를 걸을 때’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