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하남시·광주시, ‘서울∼양평 고속도로’ 재추진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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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저널=하남】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의 특혜 의혹이 불거지자 원희룡 국토부장관이 지난 6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 계획 백지화를 발표한 가운데 고속도로 예정지 지자체 3곳이 재추진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방세환 광주시장, 이현재 하남시장, 전진선 양평군수는 10일 오후 4시, 하남시청 2층 상황실에서 “ ‘서울∼양평 고속도로’를 광주시민, 하남시민, 양평군민(강하IC 포함)의 품으로 되돌리기 위해 오직 지역주민들의 뜻을 모아 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공동 노력한다”는 내용을 담은 공동 입장문을 발표(사진)했다. 3곳 지자체장 모두 국민의힘 소속이다.


공동 입장문은 “광주시·하남시·양평군 85만 주민의 염원을 담은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2021년 4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뒤 현실로 실현되는 과정에서 지난 6일 중단되는 사태를 맞았다”며 “광주시장·하남시장·양평군수는 사업이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공동 입장문은 “중첩 규제로 교통받는 지역주민들의 생활환경 개선과 교통 편익 증진을 위한 고속도로 건설과 재개에 공동 노력한다”며 “3기 교산신도시 광역교통대책의 핵심축으로 추진되는 ‘서울∼양평 고속도로’의 ‘선 교통 후 입주’ 정책 목표 이행과 주민 의견 반영을 위해 공동 노력한다”고 밝혔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퇴촌이 규제가 많은 지역이다. 교통 인프라 구축도 저조하다. 경기동부권이 규제 일변도 정책으로 인해 피해가 많은데, 지역 현실을 존중해줘야 한다”며 “ ‘서울∼양평 고속도로’ 정쟁으로 번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반드시 재개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현재 하남시장은 “우리 하남시가 200만평 규모로 추진하고 있는 3기 교산신도시의 핵심 교통대책이 ‘서울∼양평 고속도로’ ”라면서 “ ‘송파∼양평고속도로’는 반드시 추진되어야 한다. ‘선 교통 후 입주’ 원칙이 차질 빚으면 신도시 자체가 위협을 받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전진선 양평군수는 “ ‘서울∼양평 고속도로’ 중단된 것과 관련해 두 시장님께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이 홍천군 여주시까지 영향을 미치고, 경기 동부권 균형 발전에 도움이 되는 만큼 재추진 될 수 있도록 광주시와 하남시에서도 적극 협조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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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3-07-10 16: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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