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야(瓦也) 연재>식물원·공원의 결합 ‘서울식물원’
기사 메일전송
<와야(瓦也) 연재>식물원·공원의 결합 ‘서울식물원’ 한강의 시원(始原)을 따라(74)
  • 기사등록 2022-08-21 08:33:08
  • 기사수정 2023-12-24 17:08:50
기사수정

【에코저널=서울】강변 보도(步道)로 나가기 위해 지하철 9호선 마곡나루역에서 서울식물원 습지공원을 통해 나간다. 이곳은 옛날 김포공항으로 가기 위해 공항대로를 달리다 보면 한강 쪽으로 들판이 펼쳐지던 곳이다. 삼[마(麻)]을 많이 심어 마곡동으로 부르던 곳이 상전벽해(桑田碧海)가 되어 빌딩 숲을 이뤘다.


지하철 9호선 1단계가 개통된 2009년 7월에는 지하철역이 없었으나, 2014년 5월에 역이 개통됐다. 2018년 9월 인천국제공항철도가 교차하게 되면서 환승역이 됐고, 2018년 12월부터는 급행열차도 정차하게 됐다.


                       ▲서울식물원.(2019년 3월 촬영)


서울식물원은 식물원과 공원을 결합한 이른바 ‘보타닉공원’으로서 면적은 축구장 70개 크기에 달한다고 한다. 멸종위기 야생식물 서식지를 확대하고 번식이 어려운 종의 증식 연구, 품종개발 등 식물의 육성이라는 식물연구보전기관 본연의 역할은 물론, 도시 정원문화 확산의 교두보이자 평생교육 기관의 역할을 수행한다. 식물원은 열린숲과 주제원, 호수원, 습지원 등 4개 공간으로 나뉘며, 그 중 하이라이트는 식물문화센터와 야외정원이라고 한다.


밤새 내린 비로 살얼음판이 된 길을 조심스럽게 더듬어 나가는데 동쪽으로 서울 궁산(宮山, 74.4m)이 힐끔거린다. 한강 변에 있는 궁산[양천산성(사적 제372호)]은 오랜 세월동안 행주산성(사적 제52호), 오두산성(사적 제351호)과 함께 한강하구를 지키는 요충지이였다.


                                   ▲서울 궁산.


겸재(謙齋) 정선(鄭敾)은 양천현감을 지내면서 이곳 궁산에 올라와 한강 변 풍광에 반해 <경교명승첩 京郊名勝帖>·<양천팔경첩 陽川八景帖>·<연강임술첩 漣江壬戌帖> 등의 진경산수화(眞景山水畵)풍의 화첩을 남겼다.


정선은 궁산에 올라 덕양산 아래 한강을 바라보며, 행호관어도(杏湖觀漁圖)를 그렸다. 살구꽃 피는 봄날 덕양산 아래 한강에서 봄의 별미 웅어(위어)를 잡는 그림이다. 정선은 양천현감 재직 때 웅어를 잡아 임금께 진상하고 나머지는 지인들께 보냈다. 음력 4월 행호의 웅어는 중앙에서 관리가 파견돼 위어소(葦魚所)를 설치하고, 상주할 정도로 중요한 진상품이었다. 이로 미루어 행호관어도에 나온 배들은 한창 제철을 만난 웅어잡이 배로 보인다. 행호관어도는 경교명승첩(京校名勝帖)의 19개 작품 중 하나다.


궁산은 1977년 근린공원으로 지정됐다. 현재 서울역과 인천공항을 연결하는 마곡대교가 궁산 앞으로 지난다. 2010년 12월에 개통된 마곡대교는 서울 강서구 마곡동과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현천동 사이를 연결하는 총길이 1090m의 철교다. 한강에 놓인 다리 가운데 한강철교와 지하철 2호선의 잠실과 당산철교에 이어 4번째 철도전용 다리다. 하류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전용인 방화대교가 나란히 한다.


                                     ▲방화대교.


방화대교는 서울특별시 입구에 1999년 준공된 다리다. 민간자본 제1호로 한강에 27번째 세워진 다리이며, 총 연장거리 약2.6㎞다. 중앙부 540m의 아치트러스트는 비행기 이·착륙을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미관이 뛰어나며 남쪽의 개화산과 북쪽의 덕양산과 아름다운 조화를 이룬다고 한다. 인천공항 전용 고속도로이기 때문에 한강 남·북의 자유로나 올림픽도로와의 진·출입이 불가능해 한강 변 간선도로 간의 교통 분산효과는 미미하다.


◆글-와야(瓦也) 정유순

현 양평문인협회 회원

현 에코저널 자문위원

전 전주지방환경청장

전 환경부 한강환경감시대장

홍조근정훈장, 대통령 표창 등 수상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8-21 08:33:0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동해 품은 독도’ 촬영하는 박용득 사진작가
  • <포토>‘어도를 걸을 때’
  • 설악산국립공원 고지대 상고대 관측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