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야(瓦也) 연재>양평 개군면, 왜군 물리친 ‘개군산’서 유래
기사 메일전송
<와야(瓦也) 연재>양평 개군면, 왜군 물리친 ‘개군산’서 유래 한강의 시원(始原)을 따라(54)
  • 기사등록 2022-06-12 07:10:58
  • 기사수정 2023-12-24 09:49:43
기사수정

【에코저널=서울】여주시 대신면 천서리에 있는 이포보를 뒤로하고 파사산 자락을 스치면 양평군 개군면에 도달했다.


양평군은 1908년 9월 당시 양근군(楊根郡)과 지평군(砥平郡)을 합병해 양평군(楊平郡)이 됐다. 양근군(楊根郡)은 고구려 시대에 항양군(恒陽郡), 신라 시대에 빈양(濱陽)으로 불러왔으며, 고려 시대 초기에 다시 양근(楊根)이 됐다.


지평군(砥平郡)은 고구려 시대에 지현현(砥峴懸)으로 내려오다가 조선 시대에는 지제(砥堤), 1895년(고종 32년)에는 지평군(砥平郡)으로 바뀌었다. 이후 1914년 3월에는 남종면(南終面)이 광주군(廣州郡)으로, 1942년 4월에는 설악면(雪岳面)이 가평군(加平郡)으로 됐으며, 1973년 7월에는 서종면(西宗面)의 삼회리(三會里)와 노문리(盧門里) 일부가 가평군(加平郡)으로 됐다. 1979년 5월에는 양평면(楊平面)이 읍으로 승격됐다.


개군면(介軍面)은 개군산의 이름을 따서 된 면이다. 원래 여주시(驪州市) 소속이었으나, 1963년 1월 양평군으로 편입된 지역이다. 동쪽은 지평면(砥平面), 북동쪽은 용문면(龍門面), 북서쪽은 양평읍, 서쪽은 강상면(江上面), 남쪽은 여주시에 접한다. 북동부는 추읍산(趨揖山, 583m)이 있어서 고도가 높고 험하나, 남부는 경사가 완만한 구릉지로 되어 있다. 하천 연변에는 충적지(沖積地)가 형성돼 경작지로 이용된다.


                             ▲양평군 개군면 진입.


면사무소가 있는 하자포리 향리천(香里川)은 양평군 개군면 추읍산에서 시작해 남쪽으로 흐르다 개군저수지에서 동쪽으로 흘러 남한강으로 유입되는 지방하천이다. 하천연장 5.9km, 유로연장은 6.4km, 유역면적 13.95㎢다. 하천 하류에는 37번 국도가 지난다. 유역 북쪽으로는 흑천 유역과 접하며 남쪽으로는 신내천 유역과 경계를 이룬다. 남한강으로 유입되는 하천부지에는 개군면 다목적회관과 개군레포츠공원이 조성돼 있다.


                              ▲향리천과 개군산.


마애여래입상과 고인돌군이 있는 상자포리와 개군면사무소가 있는 하자포리를 지나면 구미리(九尾里)다. 구미리는 한강이 후미져 있다고 해서 붙여진 지명으로, 후미개, 구미포, 구미라고도 불린다. 구미리는 남한강 건너 여주시 금사면 용담으로 가는 나루터로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 때 강원도 조방장(助防將) 원호(元豪, 1533~1592)장군이 향병을 모아 왜군과 격전을 벌여 승리했던 곳이다. 이때 왜적과 교전한 민·관군이 온 산에 있었다고 하여 구미포 뒷산이 ‘개군산(介軍山)’으로 불리게 됐다.


                          ▲구미포나룻터 표지석.


구미리에서 후미개고개를 넘으면 선사 유적의 마을 앙덕리(仰德里)가 나온다. 앙덕리는 남한강과 흑천이 만나는 평야 지대에 있는 농촌 마을이다. 안동 김씨 효문공(孝文公)이 낙향 은둔해 지역 백성들에게 선정을 베풀어 주민들이 그의 인덕(仁德)을 추앙(推仰)했다는 데서 유래한 지명이라고 한다. 그리고 남한강 변의 유물산포지(遺物散布地)로써 신석기시대 빗살무늬토기, 청동기시대, 원삼국시대 유물들이 발견된 복합유적지다.


흑천(黑川)은 양평군 동쪽의 청운면 신론리(新論里) 성지봉(聖地峰)에서 발원해 양평군의 중앙부를 따라 남서부로 흐르다가 개군면 앙덕리에서 남한강과 합류하는 하천이다. 흑천은 냇물 바닥의 돌이 검어 물빛이 검게 보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전한다. 지역 주민들은 흑천을 ‘거무내’라고도 부르며, 옛 전곡천을 지칭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흑천어적(黑川漁笛)은 용문팔경 중 하나다. 양평군 내륙의 중심 하천이며, 하천 변을 따라 경작지와 취락이 발달해 있다.


◆글-와야(瓦也) 정유순

현 양평문인협회 회원

현 에코저널 자문위원

전 전주지방환경청장

전 환경부 한강환경감시대장

홍조근정훈장, 대통령 표창 등 수상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6-12 07:10:5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동해 품은 독도’ 촬영하는 박용득 사진작가
  • <포토>‘어도를 걸을 때’
  • 설악산국립공원 고지대 상고대 관측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