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야(瓦也) 연재>여주 도리섬 일대는 ‘생태 민감지역’
기사 메일전송
<와야(瓦也) 연재>여주 도리섬 일대는 ‘생태 민감지역’ 한강의 시원(始原)을 따라(43)
  • 기사등록 2022-05-07 07:15:12
  • 기사수정 2023-12-23 21:24:34
기사수정

【에코저널=서울】강원도 원주시 부론면에는 ‘단강리’라는 마을이 있는데, 미처 둘러보지 못하고 경기도 여주시 점동면 삼합리로 이동한다.


단강리(端江里)의 끝정자[단정(端亭)]라는 곳은 단종(端宗)이 영월로 유배 가는 길에 쉬어 갔다고 하여 생긴 것이라고 한다. 임진왜란 당시 명나라 장수 이여송(李如松)은 왜적을 막아 싸우는 것이 아니라 조선의 명산 혈기를 끊어 놓기에 혈안이 됐다고 하는데 옥녀봉이 천하명당이라 혈기를 끊으려고 노력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결국 포기했다고 해서 생긴 이름이라고도 한다.


점동면 삼합리는 남한강과 그 지류인 섬강, 청미천이 합수(合水)하는 지역이며, 오갑산(梧甲山, 609m) 능선 꼬리 부분에 위치한다.


                          ▲섬강과 남한강 합수지점.


강원도 금대봉 검룡소를 떠난 남한강의 물줄기는 섬강과 만나 경기도 여주를 감아돌 때부터 38.9㎞ 강줄기를 ‘여강(麗江)’이라고 한다. 이 물길을 따라 ‘여강길’이 조성돼 있는데, 이 길은 2009년 국토교통부가 전국에 7개의 문화생태탐방로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이야기가 있는 문화생태탐방로’로 지정됐다.


청미천이 여강과 만나는 지점의 징검다리는 수량이 많아져 물속에 잠겼다. 이 징검다리를 건너야 여강길이 시작되는 점동면 도리(道里)인데, 물길이 길을 막는다. 일부는 청미천을 따라 상류로 우회하고, 성질 급한 일행은 이미 물에 발을 담그고 도하(渡河)를 시도한다. 선발대가 용기 있게 건너가자 대부분 도반들이 그 뒤를 따른다.


                                    ▲여강길.


청미천(淸美川)은 길이 37.56km, 유역면적 399.42㎢이다. 경기 용인시 원삼면(遠三面)에서 발원해 동쪽으로 흐르면서 안성시 일죽면(一竹面), 이천시 장호원읍을 지나 경기·강원·충북 3도가 접하는 지점인 여주시 점동면(占東面) 장안리에서 여강(남한강)으로 흘러든다. 상류에서부터 방초천(芳草川)·죽산천(竹山川)·석원천(石院川)·응천(鷹川)·금곡천(金谷川) 등의 작은 지류와 만난다. 택리지에는 “청미천(淸美川) 일대의 땅이 삼남과 같이 비옥하고 기름져서 살만한 곳”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3㎞쯤 걸어가서 나오는 삼합교(三合橋)를 건너면 점동면 장안리다. 장안리(長安里)는 승안리, 안평, 관골, 건쟁이 4개 마을로 이뤄져 있다. 청미천 하구에 위치하는 곳으로 예전에 수운(水運)을 이용하던 시절 매우 빈번하게 사람의 왕래한 곳이다. 이곳은 원래 마을이 없었다. 마을이 형성된 지 그리 오래되지 않으며, 여주에서 도리와 삼합리로 연결되는 삼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보건지소 앞 버스정류장에는 에어컨이 설치돼 있다.

                                ▲도리마을 앞 여강.



도리는 점동면 장안리 마을 서편에 ‘도호동’이라는 마을이 있었는데, 남한강에 수운이 발달하면서 강변 쪽이 생활이 편리하고 토양이 비옥하므로 도호동 사람들이 이동해 큰 마을을 이루게 됐다고 해서 도래(到來)가 됐다. 되래로 발음했으며 도리라는 행정지명으로 굳어졌다고 한다. 과거에는 도리마을로 가는 길이 외길이어서 들어온 길을 되돌아 나가는 ‘되래’가 ‘도리’로 됐다는 사연도 있다.


남한강이 섬강, 청미천과 만나는 곳에 자리한 도리섬은 4대강사업 당시 멸종위기 야생생물인 단양쑥부쟁이의 국내 최대 서식지인 관계로 4대강 중 공사가 처음 중단됐고, 당시 계획된 친수시설 등이 취소된 남한강 생태계 핵심지역이다.


도리섬 일대는 단양쑥부쟁이 외에도 수달, 삵, 표범장지뱀, 흰목물떼새, 층층둥굴레, 황조롱이 등 여러 멸종위기종과 천연기념물이 밀도 높게 모여 있어 생태적으로 매우 민감한 곳이다.


◆글-와야(瓦也) 정유순

현 양평문인협회 회원

현 에코저널 자문위원

전 전주지방환경청장

전 환경부 한강환경감시대장

홍조근정훈장, 대통령 표창 등 수상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5-07 07:15:1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동해 품은 독도’ 촬영하는 박용득 사진작가
  • <포토>‘어도를 걸을 때’
  • 설악산국립공원 고지대 상고대 관측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