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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평공사 경영위기 초래, 경영진·양평군 연대책임 2019-03-14 10:58

【에코저널=양평】지방공기업인 양평공사의 자립경영 위기 초래 원인은 공사 전임 경영진과 관리·감독해야 할 양평군의 양자 연대책임에 기인한다는 진단이 나왔다.

양평군의 의뢰를 받아 사단법인 한국미래산업연구원이 수행한 ‘양평공사 경영혁신 연구 최종보고’ 연구용역에서는 현재 양평공사 자립경영 위기를 초래한 원인이 양평군의 위탁 확대 지원에 있다고 봤다.

양평군에서 직접 수행해오거나 또는 민간위탁 해왔던 사업들을 단계적으로 양평공사로 이관해 공사의 자립 경영 지원을 도모했으나, 역효과를 야기했다는 분석이다. 시설별 특성에 따라 사업성 편차가 커 공사의 부채증가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

물론 2008년 양평공사 설립 이후 공사 경영진의 부실경영과 임원진 방만경영의 결합도 부실 초래의 중요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여기에 양평군은 적극적인 관리감독이 부족해 부실경영을 가중시켰다는 해석이다.

연구용역 보고서는 205억5천만원에 달하는 거액의 채무 부담을 안고 있는 양평공사 경영혁신 방안으로 공사의 조직·인력 재설계와 함께 양평군의 적극적인 지원 노력을 주문했다.

먼저 공사 조직은 사업성과 극대화를 위해 ‘기능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 ‘사업형 구조’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이를 위해 현행 1상임이사, 1실, 3본부, 13팀 조직구조를 1상임이사, 1실, 3부, 10팀으로 개편하는 설계안이 제시됐다.

본부장제 형식화를 탈피해 사업중심의 사업부제로 전환해 성과 극대화를 도모해야 한다는 것. 현행 3본부 폐지 후 3개 부(사회적책임경영부, 공공환경시설부, 관광체육사업부) 단위로 조직을 슬림화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경영정상화 시점까지 한시적으로 주민감사위원회 운영(외부통제 강화). 윤리감사팀 신설(내부통제 강화) 등의 방안이 제시됐다. 친환경사업 추진 효율화,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 환경팀 상호경쟁 유도, 레포츠운영팀 사업유형별 분리 등도 함께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

인력재설계 방안의 적정 소요인력은 189명 정도로 추산됐다. 정원 대비 20명 감축, 현원대비 약 10명 감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사 경영진에 대한 분석에서는 1대 사장(2008년∼2010년) 재임기간 83억원의 누적적자 운영으로 공사 경영이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공사는 2010년 12월 구조조정을 통해 13명의 직원이 퇴직했다.

2대 사장(2010년 12월∼2012년 11월) 재임시기에도 군납사기 등으로 조직폐지와 구조조정이 이뤄졌다. 2012년 12월에도 구조조정을 통해 6명이 퇴직했다.

3대 사장(2014년 8월∼2017년 7월) 재임시기에는 영동축협 소송 패소 등으로 변제금이 늘어나면서 적자운영으로 인한 차입금 증가를 초래했다. 4대 사장(2017년 9월∼2018년 12월) 재임시기에는 환경사업을 제외한 유통사업의 적자가 지속되고, 신규 위탁사업 수익성 저조 등 전반적인 경영 개선이 부진했다.

보고서는 향후 5개년 중장기 재무 추정 결과, 영업이익 흑자전환은 오는 2020년 이후에 가능할 것으로 전망됐다. 영업이익을 통한 공사의 차입금 상환은 매우 어려운 구조다. 특히 맑은숲캠프, 체육센터의 적자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환경사업은 꾸준한 영업이익을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유통사업은 양평군 친환경농업 정책과 친환경농가의 소득보전을 위해 매진하는 노력 등을 고려해 공공성이 강하다. 일정부분 적자 폭에 대한 양평군 지원이 필요하다.

공사 차입금은 올해부터 원금과 이자분을 합쳐 상환해야 한다. 2020년 상환 예정인 aT센터(노지채소 안정화 자금) 20억원은 연장할 수 있으나, 이를 제외하더라도 2020년 상환 예정금액은 28억원이다. 현재 수익구조를 볼 때 공사의 재원으로 상환은 어려운 실정이다. 공사 소유의 파주, 김포부지를 매각해 부채 상환에 나서더라도 양평군의 절대적인 지원이 필요한 상태다.

보고서는 “현재 공사는 직원 역량, 경영시스템 운영 현황을 고려할 때 전반적인 경영시스템 정비가 필요하다”며 “이는 조직 및 사업성과 창출에 기반이 되기 때문이다. 일부 추진과제는 조직개편, 사업조정 등으로 개선이 가능하나 기타 제도개선은 패키기방식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또 “공사에서 자체, 위탁대행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의 효율화를 통한 수익 창출로 부채상환 재원을 단계적으로 확보할 필요가 있다”며 “기존 사업성과 향상 노력과 병행해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신규사업 발굴, 사업성 검토, 단계적 추진 노하우 축적, 점진적 확대 노력 등의 순차적 계획을 마련해 추진할 것”을 권고했다.

이정성 기자 jungsungl@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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