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7년 05월 24일  수요일
   즐겨찾기 추가
   
  
 
 
 
 
 
 
 
 
 
 
 
기사검색
  

 
포스코, 에너지경영시스템 국제규격 인증 획득 2012-10-09 14:49
【에코저널=포항】포스코는 국제검증기관인 로이드인증원(Lloyd's Register Quality Assurance)으로부터 에너지경영시스템 국제규격인 ISO 50001 인증을 획득했다. 철강업계로는 아시아 최초이자, 세계에서는 유럽 티센크룹사에 이어 두번째로 인증을 획득한 것이다.

이로써 포스코는 품질경영인증 규격인 ISO 9001과 환경경영인증ISO 14001에 이어 에너지경영분야의 ISO 50001 인증도 획득하게 됐다.

ISO 50001은 국제적인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에너지절감 및 기업탄소정보공개 요구에 따라 기업의 탄소·에너지경영 시스템도입 및 활동검증 수단으로 2011년 6월에 제정됐다.

ISO 50001은 조강톤당 사용열량, 공정단위 에너지사용량 등 에너지사용 목표수립에서 에너지절감활동, 모니터링 및 경영조치까지의 과정이 시스템화돼 있을 경우에 인증을 부여한다.

포스코는 ISO 50001 인증을 위해 조업부서 에너지담당자 40여명과 에너지경영 태스크포스(Task Force)를 구성해 현업 핵심요원양성 및 인증심사 대응을 위한 단계적인 교육을 운영했다.

동시에 사내·외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해 에너지계측기 관리지침 제정, 작업표준 개정 및 '에너지절감 Tool' 프로그램 개발 등의 활동을 8개월간 추진했다. 특히 로이드인증원은 이번에 새롭게 개발한 '에너지절감 Tool' 프로그램이 포스코가 2000년부터 최근까지 완료된 에너지절감과제 풀(Pool)을 이용해 에너지절감 노하우를 내부적으로 손쉽게 활용할수 있게 고안한 것으로 포스코형 에너지경영시스템의 대표적인 사례로 평가했다.

인증 수여식은 9일 포스코센터에서 포스코 환경에너지 담당 임원(성기웅 상무) 및 로이드인증원 유상근 한국지사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포스코는 이번 인증으로 품질, 환경경영시스템과 더불어 에너지경영시스템도 글로벌기준에 부합된다고 인증받음에 따라 향후에도 지속적인 현장관리 및 사후심사를 통해 글로벌 선진기업으로의 경영시스템을 지속 유지,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고진용 기자 kgy@ecojournal.co.kr   

이 기사에 대한 소유권 및 저작권은 에코저널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변형, 무단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경우 법적 조치를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기사목록]  [인쇄]  [메일로 보내기]  [오탈자 신고]  [글자크기 ] [저장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