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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정병국 의원, 새정권 '규제는 반드시 풀 것' 2008-01-17 10:11
새로운 이명박 정권의 취임을 앞두고 정병국 의원(한나라당, 경기 양평 가평)의 정치적 주가는 상종가다.

단체장 선거때마다 연패로 인한 좁아진 정치적 입지를 자신의 선거와 도지사 선거에서 거듭 만회해 온 정병국 국회의원은 이번 대통령 선거로 인해 당내 부동의 정치세력으로 등장했다 해도 무리는 아닌듯 싶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의 두터운 신망만큼이나 신임 정권의 중반무렵이면 문화관광부 장관이라는 내각 입성론까지 거론되고 있다.


정 의원으로서는 오는 4월의 총선은 차치하더라도 대통령 당선인의 핵심 참모로서, 여권의 중심 국회의원으로서 양평미래의 운명과 유독 함수관계가 깊은 새로운 정권의 정책흐름에 무엇보다 가교역할이 주문되는 시기다.

특히 이명박 당선인의 최대 핵심 프로젝트인 한반도대운하 추진이 사실상 현실화 되면서 양평군수와 함께 양평발전이라는 헤게모니 역할론에 그 어느때보다도 군민의 기대가 크기 때문이다.

정 의원은 1월 15일 YPN 양평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대선에서 보여준 양평군민의 뜨거운 한나라당 지지는 이명박 정권의 정책을 뒷받침하고 양평의 규제는 물론 필요한 예산을 많이 확보하라는 명령으로 생각한다” 고 소회를 밝혔다.

다음은 일문일답 내용.

새해를 맞는 각오는
먼저 군민 모두가 복많이 받으시고 하시는 모든일이 잘되기를 빈다. 지역의 규제가 과다한 것은 양평이 수도권이기 때문에, 상수원 보호지역이기 때문이다.

수도권 규제는 대통령의 의지로 풀 수 있으나 상수원에 대한 규제는 상수원이 존재하는 한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어느정도의 규제는 불가피한 것이 현실이다. 다행히도 당선인의 주요공약인 대운하 공약은 상수원의 이전을 전제로 하는 만큼 물 때문에 고통을 받는 규제는 대폭 개선될 것으로 확신한다.

대선에서 보여준 성원, 뜨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감사하고 있다. 특히 도내 한나라당 1위의 득표율을 기록한 개가는 지역주민들 숙원인 규제를 풀라는 의미로 알고 있다. 군민의 뜻 받들어 이명박 당선인도 뜻을 같이 하는 과도한 규제개선에 앞장설 것이다.

지난해 4월 단체장 재선거에서 악화된 여론에도 불구, 대선에서는 경기도내 1위의 득표율을 올렸는데...
군민들이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에게 보내준 열정은 62.7%의 득표율이었다. 이는 경북과 대구지역을 제외하면 전국에서도 최고의 득표율이다.

이러한 득표율은 이명박 당시 후보가 대운하 공약을 비롯한 상수원 규제개선에 대한 희망섞인 군민의 기대감이 크게 반영된 것이라 믿고 있다. 또 이명박 당선인이 후보가 된 직후 첫번째로 양평을 찾은 성의와 이후에도 수차례에 걸쳐 방문하면서 규제 풀겠다고 선언한 의지표명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는 생각이다.

일부에서는 저에 대한 기대도 함께 있을 것이지만, 향후 여당 국회의원으로서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며 양평의 새로운 그림을 그리는데 필요한 예산과 정책을 뒷받침하라는 명령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8년 동안 키워준 군민의 뜻을 깊게 되새기고 군민의 염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
지방선거때 서운한 마음과 저의 부덕한 소치를 감내하면서 지지해 준 것에 더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이명박 정권하에서 양평의 비전은
양평은 늘 중장기적 그림을 그리더라도 그 전제가 규제였고 또 그 규제때문에 한계에 부딪히곤 했다.

그러나 이러한 규제속에서도 경춘고속도로의 건설, 중부내륙고속도로, 제2영동고속도로의 착공 등을 통해 서울과의 거리를 30∼40분대에 도달가능한 교통망을 구축하게 되는 등 교통기반은 성공했다고 자평한다.

올 연말엔 국수역까지, 내년 용문까지 전철개통 시대를 예정대로 맞을 수 있는 것은 큰 다행이다. 이러한 교통기반을 중심으로 규제까지 풀리면 서울과 수도권의 가까운 친환경, 문화 관광도시가 가능하다. 군수가 말하는 생태행복도시, 명품도시 만드는 기반이 조성되는 것이다.

양평은 규제가 어느정도 해소될 때를 대비, 큰 그림을 그려야 할 시기다. 새 정권 출범과 함께 양평의 큰 그림은 국책사업으로 전환시켜 낙후된 양평발전의 전기를 마련할 것이다.

여당 국회의원으로서 당정협의를 통해 반드시 양평의 큰 그림을 국정에 반영, 국책사업으로 추진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군수와 도의원, 군의원 모두가 하나가 되어 중장기적 그림 그리는데 긴밀한 협조가 절실하다.

한반도대운하 어떻게 추진되나
운하의 건설은 한마디로 물류적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국토개조론적 차원이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막힌 물길을 뚫고 지역간 단절을 연결하는 것이며 소통의 통로다.

대운하가 건설되면 지역 불균형, 문화적 차이에서 발생하는 갈등은 해소될 수 있다. 강 중심으로 버려진 국토가 완벽하게 국가적으로 관리됨을 말한다.

일부 환경론자 등은 환경파괴라고 말하나 내용을 잘못 이해한 부분이 많다. 전국의 강은 매년 수해로 인해 형상이 변화해 왔고 수해복구비만 연간 1조3천억원이 소요됐다.

대운하는 취수적 측면으로 보면, 획기적인 효과다. 하천담수량이 현재 7톤에서 무려 17톤으로 늘어 향후 물부족 국가라는 수자원 문제를 탈피하게 된다. 수량이 풍부해지면 수질도 향상되기 마련이다.


오히려 환경적 측면으로 보더라도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CO₂발생량을 육로 교통량의 감소로 현저히 줄이게 된다. 김천∼여주간 중부내륙고속도로를 살펴보더라도 터널구간이 무려 18㎞이고 도로를 잇기 위해 430여곳의 산허리가 잘려져 나갔다.

단순히 강을 준설해 정비하는 대운하가 환경적인 것인지, 고속도로 건설이 환경적인 것인지는 면밀히 따져봐야 할 일이다.

대운하는 생땅을 파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강에 뱃길을 여는 것이다. 경부운하 540㎞ 총 구간중 강이 없는 구간은 40여㎞에 불과하다, 또 강을 정비하면 하천부지로의 활용이 가능해져 강변을 중심으로 서울 고수부지처럼 활용되는 등 발전이 가능하다. 즉 대운하는 물류차원의 득과 문화적 차원의 소통, 환경측면의 CO₂발생량 감소, 산업적 측면의 국토균형발전 및 관광산업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 장점이 많은 프로젝트다.

대운하는 특히 단순 토목사업이 아니라 국토의 개조를 통한 새로운 문화관광 밸트를 형성하는 획기적 차원의 사업으로 볼 수 있다.

<기사제휴 YPN 조한민 기자>


편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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