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12월16일일요일
즐겨찾기추가
   
  
 
 
 
 
 
 
 
 
 
 
 
기사검색
  

 
유은혜·정경두·성윤모·이재갑·진선미 입각 2018-08-30 15:03
교육부 등 장관급 5명· 문화재청 등 차관급 4명 인사

【에코저널=서울】청와대는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을 비롯해 국방부·여성가족부·산업통상자원부·고용노동부장관 등 5명의 장관을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했다. 또 방위사업청장, 문화재청장,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 등 차관급 4명도 새로 임명했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30일 오후 3시,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대통령이 교육부장관에 더불어민주당 유은혜(55) 의원(경기 고양시병), 국방부장관에 정경두(57) 합동참모본부 의장(現),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성윤모(54) 특허청장(現), 여성가족부장관에 진선미(51) 의원(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고용노동부장관에 이재갑(59) 근로복지공단 이사장을 내정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차관급인 방위사업청장엔 왕정홍(59) 감사원 사무총장, 문화재청장은 정재숙(56) 중앙일보 문화전문기자,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에 양향자(51)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전국여성위원장),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에 이석수(54) 前 특별감찰관을 발탁했다.

유은혜 교육부장관 내정자는 서울 출신으로 송곡여고와 성균관대 동양철학과를 졸업했다. 이화여대에서 공공정책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19대·20대 국회의원이다.

정경두 국방부장관 내정자는 경남 진주 출신으로 공사 항공공학과(공사 30기)를 졸업한 뒤 한남대 경영․국방전략대학원 경영학 석사를 받았다. 공군 참모차장, 합동참모본부 전략기획본부장, 공군 참모총장 등을 거쳐 현재 합동참모본부 의장을 맡고 있다.

성윤모(행시 26회)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내정자는 대전 출신으로 대전 대성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서울대 행정대학원 정책학 석사, 미국 미주리대 경제학 박사 학위를 갖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정책기획관, 산업통상자원부 대변인, 국무조정실 경제조정실장을 역임한 뒤 특허청장을 맡고 있다.

서울 출신인 이재갑(행시 26회) 고용노동부장관 내정자는 인창고, 고려대 행정학과를 나와 미국 미시간대 노사관계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고용노동부 노사정책실장,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 고용노동부 차관을 거쳐 근로복지공단 이사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법조인 출신 정치인이누 진선미(사시 38회) 여성가족부장관 내정자는 전북 순창 출신으로 순창여고와 성균관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여성인권위원회 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를 맡고 있다.

이정성 기자 jungsungl@daum.net   

이 기사에 대한 소유권 및 저작권은 에코저널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변형, 무단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경우 법적 조치를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기사목록]  [인쇄]  [메일로 보내기]  [오탈자 신고]  [글자크기 ] [저장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