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년 05월 27일  일요일
   즐겨찾기추가
   
  
 
 
 
 
 
 
 
 
 
 
 
기사검색
  

 
레미콘공장 시멘트저장고로 ‘공기정화탑’ 만들자 2018-02-02 11:02
성수동 레미콘공장 활용 시민 아이디어서 대상


【에코저널=서울】지난 1976년 건립된 서울 성수동 레미콘공장 부지에 위치한 시멘트저장고를 공기정화탑으로 재생하자는 아이디어가 제시됐다. 이 레미콘 공장은 40년 동안 소음, 분진, 교통문제 등이 야기돼왔다.

▲성수동 레미콘공장 이전부지 활용 시민아이디어 공모전 대상 수상작.

서울시가 오는 2022년 6월까지 이전이 확정된 성수동 삼표레미콘 공장 부지(2만7828㎡)를 앞으로 어떻게 활용할지를 놓고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받은 결과, 레미콘 공장을 완전 철거하지 않고 ‘공기 공장’으로 재생하는 내용을 제안한 ‘Seoul Air Factory’(신용환·윤종호 팀)가 대상에 선정됐다.


대상 수상팀은 시멘트 사일로(저장고)를 공기정화탑으로 만들고, 마치 시계 톱니바퀴를 연상시키는 독특한 구조물을 통해 단절됐던 서울숲과 응봉동(응봉역)을 잇는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서울시는 ‘성수동 레미콘공장 이전부지 활용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 최종 수상작을 2일 ‘내손안에 서울’ 공모전 홈페이지(http://me diahub.seoul.go.kr)를 통해 발표했다. 수상자에게는 총 상금 1천만원과 서울특별시장상이 수여되며, 시상식은 오는 19일 시민청 바스락홀에서 열린다.

21개 작품을 선정하는 이번 공모전에는 한 달 간 498개 아이디어가 쏟아져 높은 관심이 집중됐다. 경쟁률은 24:1. 서울시 도시재생 분야 시민 아이디어 공모 중 역대 가장 많은 작품이 제출됐다.

이번 공모전은 레미콘공장 부지를 시민공간으로 활용하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자유형식으로 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추가적으로 레미콘공장과 주변에 위치한 서울숲, 응봉, 중랑천, 한강 등의 연계방안, 서울숲 이용 활성화 방안 등도 함께 제시할 수 있도록 했다.

최우수상은 기존 시멘트 사일로 내부를 전시장으로, 집진기 설비를 공기 청정 타워로 개조해 재생하는 ‘서울숲 미래 재생 문화공원’(이동원씨)와 공장부지가 숲으로 천천히 전이하는 과정을 볼 수 있도록 ‘생태복원 숲’을 조성하고 이 과정에 각계 시민들이 서포터즈로 참여하는 내용의 ‘서울시나브로’(고성화·하형석 팀) 2팀이 선정됐다.

우수상 3팀은 ▲‘ENLIGHTEN SUNGSU_성수동 예술인과 소상공인을 위한 예술문화집단촌’(정은호씨) ▲‘한강 놀이터’(이광훈·유채린 팀) ▲‘서울유스파크 10-20’(송민원씨)가 선정됐다.

이 밖에도 공해물질을 배출하는 도심 속 흉물 취급을 받았던 시멘트 공장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재생하는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나왔다.

서울시는 21개 수상작을 비롯해 제출된 총 498개 시민 아이디어 중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우수 제안을 추려, 서울숲 일대를 아우르는 문화명소 조성 기본계획(안)에 녹여낸다는 계획이다. 최종 기본계획(안)은 2월 말 발표된다.

1976년 건립된 성수동 레미콘공장은 40년 동안 소음, 분진, 교통문제 등으로 지역 최대 숙원이었다. 서울시는 2015년부터 공장 이전을 위해 운영사인 ㈜삼표산업, 부지 소유주인 ㈜현대제철 및 관계 기관과 수차례 실무협의를 거듭하고 설득한 끝에 작년 10월, 오는 2022년 6월까지 공장을 이전하기로 합의(서울시-성동구-현대제철-삼표산업)했다.

서울시 진희선 도시재생본부장은 “도시재생분야의 시민아이디어 공모 중 참여가 가장 높은 공모였다”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호응에 감사드리며, 제출된 아이디어를 참고해 서울숲 일대 세계적 문화명소 조성 계획을 수립해 2월 말에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상작 21점은 2월 13일부터 23일까지 신청사 1층 로비에서 전시된다.


남귀순 기자 iriskely@hotmail.com   

이 기사에 대한 소유권 및 저작권은 에코저널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변형, 무단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경우 법적 조치를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기사목록]  [인쇄]  [메일로 보내기]  [오탈자 신고]  [글자크기 ] [저장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