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년 09월 21일  금요일
   즐겨찾기추가
   
  
 
 
 
 
 
 
 
 
 
 
 
기사검색
  

 
‘2030 온실가스 감축로드맵’ 토론회 개최 2018-04-13 17:32
KEI·(재)기후변화센터·전력포럼 공동 주최

【에코저널=서울】(재)기후변화센터(이사장 강창희 전 국회의장)가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전력포럼과 공동으로 오는 16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2030 국가 온실가스감축기본로드맵'의 수정·보완 방향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의 ‘친환경 에너지전환 토론회 시리즈’및 (재)기후변화센터의 ‘제2차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수정·보완 시리즈 세미나’이자 제10차 전력포럼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정부는 작년 10월 에너지전환로드맵을 발표한 데 이어, 12월 재생에너지 3020 이행 계획과 환경성과 안전성을 대폭 보강한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발표하는 등 탈석탄 및 친환경 중심의 에너지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친환경 에너지 정책 방향을 반영해 정부는 올해 상반기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 기본로드맵’의 수정 및 보완을 완료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기본로드맵은 금년 수립될 예정인 ‘제3차 에너지 기본계획’이나 이미 수립된 전력수급기본계획 및 현재 운영중인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등 주요 에너지 정책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정책 간 정합성 제고와 퉁합적 정책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이 필수적이다.

이번 세미나는 2030 국기온실가스 감축 기본로드맵 수정 및 보완에 대한 다양한 이해관계자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소통과 논의의 장으로 마련됐다.

개회식에는 재단법인 기후변화센터 강창희 이사장(前 국회의장)과 조명래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장, 안병옥 환경부 차관이 참여한다. 미래에너지정책연구원 김창섭 원장이 ‘에너지 전환 담론, 의의와 필요성’을 주제로 기조발제를 할 예정이다.

토론에서는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이상엽 연구위원이 ‘2030 로드맵 핵심 점검사항 및 검토 방향’을 주제로 발제를 한다. 패널토론에는 (재)기후변화센터 김소희 사무총장, 홍익대학교 상경학부 김수이 교수, 환경부 서흥원 기후전략과장, 한국에너지공단 오대균 기후정책실장, 한화토탈 오성철 에너지관리팀장, 숙명여자대학교 기후환경융합전공 유승직 교수, 법률사무소 엘프스 이소영 변호사, 포스코에너지 기획지원본부 이원구 그룹장, 중앙일보 전영기 칼럼니스트, SK E&S 전력산업지원본부 한수미 본부장이 참여한다.

남귀순 기자 iriskely@hotmail.com   

이 기사에 대한 소유권 및 저작권은 에코저널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변형, 무단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경우 법적 조치를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기사목록]  [인쇄]  [메일로 보내기]  [오탈자 신고]  [글자크기 ] [저장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