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12월05일월요일
전문칼럼
   
  
 
 
 
 
 
 
 
 
 
 
 
기사검색
  

 
한강수계 2단계 ‘남양주시 오염총량관리시행계획’ 승인 2022-09-14 10:28
【에코저널=남양주】남양주시는 ‘한강수계 2단계 남양주시 오염총량관리시행계획’이 경기도로부터 최종 승인됐다고 밝혔다.

▲남양주시 단위유역도.

‘한강수계 2단계 남양주시 오염총량관리시행계획’은 상위 계획인 ‘경기도 오염총량관리기본계획’에 반영된 단위 유역의 연차별 할당 부하량을 준수하기 위한 세부 실천 계획으로, 경기도, 환경부 등의 협의를 거쳐 최종 승인됐다.

수질오염총량관리제는 하천을 단위 유역(왕숙A, 한강G, 한강F)으로 나누고 목표 수질을 설정해 이를 달성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오염 물질(BOD5, T-P)의 배출 총량을 관리하는 제도다.

20세대 이상 공동 주택, 환경 영향 평가 등 지역 개발 사업은 ‘오염총량관리기본방침’ 제27조에 따라 오염 총량 개발 부하량 범위 내에서만 추진이 가능하다. 남양주시는 하수 처리 시설 신·증설, 방류수 수질 강화, 비점 오염 저감 사업 등의 삭감 계획을 발 빠르게 추진해 인구로 환산할 경우 약 120만명에 해당하는 개발 부하량을 확보했다.

그간 남양주시는 2008년 ‘용암천 소유역 오염총량관리계획’을 시작으로 오염 총량을 성공적으로 관리해 인구 22만명 증가에 따른 오염 물질 발생이 늘어났음에도 왕숙천 수질이 BOD 13.3mg/L에서 2.1mg/L로 개선되는 성과를 얻었다.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지난 5일 경기도로부터 승인받은 ‘2035 남양주 도시기본계획’에 반영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필요한 오염 총량 개발 부하량이 확보됨에 따라 100만 메가시티로의 도약을 준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며 “미래 세대가 사용할 환경 자원을 낭비하지 않도록 개발과 보전의 조화와 균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한강수계 2단계 남양주시 오염총량관리시행계획’은 오는 15일부터 남양주시청 홈페이지(https://www.nyj.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남양주시 환경정책과에서 열람할 수 있다.

이병구 기자 lbk@ecojournal.co.kr   

이 기사에 대한 소유권 및 저작권은 에코저널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변형, 무단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경우 법적 조치를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기사목록]  [인쇄]  [메일로 보내기]  [오탈자 신고]  [글자크기 ] [저장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