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01월17일월요일
전문칼럼
   
  
 
 
 
 
 
 
 
 
 
 
 
기사검색
  

 
가평군,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예방 나서 2021-11-25 10:26

【에코저널=가평】가평군 상수도사업소는 예년보다 이른 한파로 인한 겨울철 혹한의 추위에 따라 계량기 동파가 속출 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계량기 동파 예방 응급조치 등 동절기 수도시설물 관리에 적극 나서고 있다.

수도계량기 동파는 영하 10℃ 이하 기온이 2일 이상 지속될 때 대규모로 발생하기 때문에 예년보다 일찍 기온이 급격히 떨어진다는 기상예보에 따라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가평군 상수도사업소는 계량기함이 외부로 노출된 복도식 빌라 및 산간 외곽 지역 등의 상습 동파우려 계량기를 전수 조사, 원격검침 송수신기를 설치하는 등 적극적인 선제대응을 마련했다.

수도계량기에 설치된 원격검침 송수신기는 계량기 상의 수도사용량의 검침 값을 상용통신망을 통해 상수도사업소 통합관리 서버로 전송한다. 이를 통해 급수관리원 및 수용가가 사용량 검침 등의 사유로 계량기함을 여닫는 과정에서 유입되는 냉기를 차단하여 계량기의 단열, 방한 조치가 어려운 곳에 동파를 예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현장 검침원들이 가정 내 수도 시설에 대한 보온 조치를 지도하고, 수도시설관리 안내문 배부하는 등의 교육을 실시해 동파사고를 예방하고, 현수막을 게시해 군민 스스로 동파 예방에 동참하도록 홍보할 방침이다.

상수도사업소 관계자는 “겨울철 빈번히 발생되는 상수도 동파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군민들을 대상으로 홍보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며 “수도 사용자도 동파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계량기함에 헌 옷이나 스티로폼 등 보온재를 채워 넣고 비닐로 계량기함을 넓게 감싸 찬바람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고, 외출 및 야간에 수도꼭지의 물을 조금씩 흐르도록 하면 수도관 결빙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동파 예방 활동에 대한 자세한 안내 및 그 밖의 궁금한 사항은 가평군 상수도사업소(031-580-4412)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정성 기자 jungsungl@daum.net   

이 기사에 대한 소유권 및 저작권은 에코저널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변형, 무단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경우 법적 조치를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기사목록]  [인쇄]  [메일로 보내기]  [오탈자 신고]  [글자크기 ] [저장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