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8월11일화요일
즐겨찾기추가
   
  
 
 
 
 
 
 
 
 
 
 
 
기사검색
  

 
서울시, ‘제5회 서울 물순환 시민문화제’ 온라인 개최 2020-07-07 16:20
【에코저널=서울】서울시는 유튜브 채널 및 ‘물순환 시민문화제’ 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23일~25일 3일간 ‘제5회 물순환 시민문화제’를 개최한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물순환 시민문화제’는 코로나19로 인해 침체한 물 산업을 지원하고, 물순환에 관련된 모든 것을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주요 행사 프로그램으로 ▲물순환 박람회 ▲물순환 심포지엄 ▲물순환 공모전 ▲빗물 축제(Rain Festival) ▲물순환 학교 등이다.

서울시는 6월 22일부터 7월 25일까지 물순환 관련 산업기술 발전을 도모하고 물순환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기 위해 물순환 우수제품을 공식 홈페이지(http://festival.seoul.go.kr/water)와 유튜브 채널(서울 물순환 시민문화제)을 통해 새롭게 선보인다. 온라인상에서 진행되는 이번 물순환 박람회는 다양한 물순환 우수제품들을 내 마음대로 볼 수 있어 오프라인 행사와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물순환 박람회’는 지난 5월 25일부터 6월 5일까지 사전 접수를 진행해 제1기 물 산업 스타트업을 포함, 총 14개 업체가 참가를 신청했다. 올해 선정될 2기 새싹기업 또한 박람회에 참가하게 되는 기회를 얻게 된다.

7월 24일에는 ‘Post 코로나, 서울의 물관리’라는 주제로 ‘물순환 심포지엄’을 서울시 공식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물의 순환, 서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짚어보고 서울시의 물 산업이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해 돌아보는 자리가 마련돼 있다. Post 코로나 시대의 물순환을 통한 녹색도시 전환이라는 주제로 전문가 토크콘서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공부의 기술, 비즈니스 인문학 등을 쓴 조승연 작가가 ‘4대 문명과 물순환의 역사’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칠 예정이다.

지난 6월에 공모한 5개의 공모전의 수상 작품을 물순환 시민문화제에서 발표하며, 올해 선정된 작품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될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은 물 산업 새싹기업 공모전, 디자인(빗물저금통, 기념품)공모전, 하수 악취 저감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 슬기로운 물순환 생활 경진대회 등 총 5가지의 공모전의 접수를 진행했다.

새싹기업 공모전에 선정된 업체는 홍보영상을 제작하여 물순환 박람회에 참여하며, 디자인 공모전에 선정된 작품은 실제 빗물 저금통과 기념품으로 제작되어 내년도부터 실제 제품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하수 악취 저감 공모전에 선정된 아이디어는 2021년 하수 악취 저감 사업에 시범적으로 적용, 운영할 계획이다.

시민들이 직접 만드는 서울시 물순환 정책 시민홍보단 ‘비엔나’ 활동도 본격화된다. 서울시 물순환 정책 홍보영상과 물순환 E-class 영상을 직접 기획, 제작해 시민문화제 기간 물순환 시민문화제 홈페이지 및 SNS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물순환 정책 홍보 빗물 마을(인수동, 창동)과 빗물이용시설(강북구 본동 주공 3단지, 5단지), 하수도과학관 온라인 체험행사 등을 기획하여 영상으로 제작해 시민들에게 선보인다. 초등학생들이 물순환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물순환 영상 교육자료 제작하여 교육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빗물 축제 또한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이번 빗물 축제는 누구나 온라인상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E-꾸러기 콘테스트와 온라인 경매 등 흥미를 이끄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빗물을 주제로 직접 동요(우산, 노란 우산, 우산속의 요정, 시계)를 개사 및 율동을 만들어 참여하는 E-꾸러기 콘테스트가 사전공모를 받아 진행되며 대상으로 선정된 작품은 내년도 물순환 시민문화제 주제 및 율동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청춘을 주제로 한 물건을 온라인 경매로 나누는 신개념 물물교환 프로그램인 X의 유물이 7월 25일 물순환 시민문화제 유튜브로 생중계된다. 국악 가수 조엘라, 트로트 가수 윤수현, 가수 이상우, 개그맨 강성범 등 많은 연예인도 물품을 기부하여 시선을 끌고 있다. 경매로 모집된 수입금은 자립청소년을 돕는 들꽃 청소년세상과. 자연생태계 회복을 위해 환경재단으로 기부될 예정이다.

미래세대인 어린이들에게 물순환의 중요성과 빗물의 소중함을 교육하기 위해 EBS 보니하니X ‘물순환 학교’가 협업해 물순환과 빗물을 주제로 7월 23일, 24일에 방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실시간 방송시청 인증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된다.

물 산업 미래경쟁력 선도와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고자 7월 23일에 진행되는 서울시와 한국수자원공사의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물순환 시민문화제 공식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프로그램 및 관련 문의사항은 물순환 시민문화제 홈페이지(http://festival.seoul.go.kr/water)또는 전화(02-2133-3764)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서울시 최진석 물순환안전국장은 “매년 서울광장에서 만나던 물순환 시민문화제를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비대면 온라인 축제로 새롭게 개편했다”며 “이번 새로워진 축제를 통해 물순환의 의미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건강한 물순환 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한 시민 공감대가 형성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귀순 기자 iriskely@hotmail.com   

이 기사에 대한 소유권 및 저작권은 에코저널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변형, 무단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경우 법적 조치를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기사목록]  [인쇄]  [메일로 보내기]  [오탈자 신고]  [글자크기 ] [저장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