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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차 국내생산 비중 대폭 확대 2018-12-18 13:11
정부,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 발표

【에코저널=서울】오는 2022년까지 친환경차 국내생산 비중을 현재의 1.5%에서 10% 이상으로 대폭 확대된다.

2022년까지 국내 누적보급 목표도 전기차 43만대(2018년 13만대), 수소차 6만5천대(2018년 2천대)로 확대한다.

정부는 산업통상자원부 업무보고를 계기로 18일 자동차 업계가 참석한 가운데 이같은 내용을 담은 관계부처 합동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산업부를 비롯해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환경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행정안전부가 공동 마련한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은 현장 의견을 반영해 기존에 시행되고 있는 지원정책을 보완하고, 자동차시장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해 부품산업 생태계 구조개선에 역점을 뒀다.

정부는 개방형 전기차 플랫폼 지원 등 미래차핵심부품 개발 등에 2조원을 투자한다. 공공기관 친환경차 의무구매율도 2018년 70%에서 오는 2020년에는 100%로 늘린다.

10년 이상된 노후 경유차를 등록말소, 신규 승용차를 구매할 경우엔 개별소비세 70% 감면을 추진한다.

해외 수출의 경우, 현재 연간 3만6천대 수준인 전기차는 2022년 25만대로 7배가량 늘린다. 현재 300대 수준의 수소차 수출도 2022년에는 5천대 이상으로 확대한다.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뛰어난 수소버스도 2022년까지 2천대(누적)를 보급하기로 했다. 수소택시는 내년부터 10대를 서울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국민들이 친환경차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전국 어디서나 충전 가능한 인프라 구축도 추진된다.

올해 15개소인 수소차 충전소는 2019년 80여개소, 2022년 310개소(20배)로 대폭 확충키로 했다. 현재 약 3800기 수준인 전기차 충전소도 2022년 1만기 가량으로 크게 늘린다.

이를 위해 도심지 150개, 고속도로 160개 등 거점에 집중설치하고, 조속한 추진을 위해 민간 SPC가 이중 100개를 구축하게 된다.

친환경차 보급에 따른 미세먼지 저감효과는 현재 38톤에서 2022년 829톤(20배 이상)으로 확대가 예상된다,

정부는 중소·중견기업이 전기차를 직접 개발해판매할 수 있도록, R&D에 필요한 전기차플랫폼을 개발, 공개하고, 해외진출도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정성 기자 jungsungl@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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